제주특별자치도 비롯 각당 국회의원 단체등 반대성명 '봇물' '도민 억울함 풀어주는 큰 힘 재발방지 위해서도 존치해야'요구

'4.3위원회'폐지 방침 소식에 도민들이 들고 일어서고 있다.


도민들은 대통령직 인수위가 '4.3특별법'으로 법규정에 의해 엄연히 설치된 '4.3위원회'를 법자체를 개정하며 폐지하는 것은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비난이다.


이날 이를 비난하며 개인과 단체들은 성명, 한나라당과 인수위를 맹비난하고 나서고 있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성명은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보관 명의 성명을 비롯 4.3특별법 제정을 주도했던 국회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의원을 비롯 각당과 단체들이 일제히 발표, 이를 비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2일 공보관명의로 4.3위원회 폐지문제와 관련. 성명을 내고 '제주 4.3사건은 한국전쟁 다음으로 피해가 큰 비극이었다'고 전제, 안타깝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성명에서 김대희 공보관은 지난 2000년 여야합의로 제정된 4.3특별법은 제주도민들의 과거 억울함을 풀어 주는데 큰 힘이 됐다고 설명하고 이같은 아픔을 화해와 상생으로 극복하는 계기가 됐던 4.3위원회 폐지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날 성명은 또 추가신고된 희생자및 유족 심사, 4.3사료관의 개관, 4.3평화재단설립, 평화공원3단계 사업, 유해발굴등 아직도 업무가 산적해 있다고 밝히고 모두가 전문성과 계속성을 필요로 하는 사업인 만큼 4.3위원회의 유지를 요구했다.


제주도민과 4.3피해자들은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 최소한의 역할을 중앙정부에 요구하고 있다면서 4.3위원회의 존치를 원하는 마음을 헤아려 이를 받아 들여 줄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4.3위원회를 인수위가 폐지, 결국 기능을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로 넘긴다는 보도에 남북공동선언제주실천연대가 '한나라당은 4.3항쟁 진상규명이 두려운가'라는 성명을 내는등 파장이 예상된다.



22일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와 통일청년회는 이날부터 한나다당 제주도당 당사 앞에서 이를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벌인다고 밝혔다.


인수위원회는 21일 한나라당 안상수원내대표등 130명의원 명의로 정부조직법개정안을 국회에 내면서 '4.3사건진상규명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를 폐지하고 이를 과거사정리위원회로 그 기능을 통합한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남북공동선언제주실천연대는 성명을 내고 올해는 4.3항쟁이 발발한지 60주년이 되는 해라고 말하고 이명박 당선자와 한나라당은 '제주도민을 기만하며 반역사적인 행각을 벌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실천연대는 또 '한나라당은 지금 미국을 등에 업고 국가적 폭력을 행사한 당시 국가권력의 전신'이라고 말하고 '그러기에 한나라당은 4.3항쟁에 대한 진상규명이 두려울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실천연대는 이명박당선자와 한나라당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히고 '4.3항쟁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규명하고 완전한 진상규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강력한 투쟁을 전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