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박지성(31)이 풀타임을 소화한 가운데 퀸즈파크레인저스(QPR)가 토트넘에 아쉽게 무릎을 꿇었다.

박지성은 24일 오전 0시(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화이트하트레인에서 열린 2012~2013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과의 5라운드 원정경기에서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팀의 1-2 패배를 막지 못했다.

이날 패배로 2무3패(승점 2)를 기록한 QPR은 리그 19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지난주 첼시와의 경기를 무실점으로 막으며 차츰 안정된 전력을 찾은 QPR이었지만 지난 시즌 리그 4위팀인 강호 토트넘을 넘지 못했다.

QPR은 전반 32분 선제골을 터뜨리며 대어를 낚는 듯 했지만 후반 14분 알레한드로 파울린의 자책골로 급격히 무너졌다. 잇달아 추가골을 얻어 맞으며 무릎을 꿇었다.

5경기 연속 풀타임 출전한 박지성은 4-4-2 전술에서 왼쪽 측면 미드필더로 나서 공수 양면에서 많은 활동량을 보였다. 공격보다는 수비쪽에 무게를 두며 상대 토트넘의 발빠른 오른쪽 공격수 아론 레넌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묶었다.

전반전까지 박지성이 미드필드 진영에서 1차 저지선 역할을 톡톡히 해 토트넘은 특유의 빠른 템포의 경기운영을 제대로 못 펼쳤다.

박지성 뿐아니라 QPR은 전반적으로 안정감 있는 경기력으로 전반 내내 토트넘을 압도했다. 전반전은 완전히 QPR 분위기였다. QPR은 지난주 강호 첼시와의 경기를 무실점으로 막으며 자신감이 붙은 모양새였지만 잠시뿐이었다.

전반전 보였던 짜임새 있는 플레이는 후반 동점골 허용 이후 자취를 감췄다. 공수 밸런스가 무너지는 고질적인 문제를 드러냈다.

전반 3분이 채 되기 전에 오른쪽 풀백 보싱와의 갑작스런 부상으로 이른 교체카드를 써야 했던 QPR은 역으로 교체 투입된 키어런 다이어를 활용해 토트넘의 오른쪽을 계속해서 두드렸다.

측면 미드필더를 주로 맡던 다이어는 적극적인 오버래핑과 함께 오른쪽 날개 숀라이트 필립스와 유기적인 모습으로 토트넘을 흔들었다.

작전은 주효했다. QPR은 오른쪽 측면 공격상황에서 선제골을 뽑아냈다.

전반 32분 오른쪽 측면 깊숙히 파고들던 숀라이트 필립스가 센터링 올린 것이 상대 수비수 맞고 뒤로 굴절됐고 이를 받은 파울린이 침투패스를 찔러 넣어줬다.

이를 뒤에서 쇄도해 들어가던 보비 자모라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던 오누하가 상대 시선을 분산시킨 사이 뒤에 있던 자모라가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토트넘은 후반 시작과 함께 공격적인 카드를 꺼냈다. 미드필더인 시구드르손을 빼고 수비수 쿨커를 교체투입했다. 오른쪽 풀백을 맡았던 가리스 베일이 측면 공격수로 전진 배치됐다.

만회골이 필요했던 토트넘은 적극 공세를 펼쳤다. 추가골을 뽑으려던 QPR은 수비라인을 끌어올리며 맞불을 놨다.

그러나 이것이 화근이 됐다. 후반 14분 QPR의 자책골이 터지며 분위기는 급속도로 토트넘쪽으로 흘렀다. 왼쪽에서 길게 넘어온 공을 토트넘의 쿨커가 헤딩으로 연결했고 QPR 파울린의 몸에 맞은 공은 그대로 자책골이 됐다.

분위기 전환에 성공한 토트넘은 곧바로 역전골을 뽑아냈다. 후반 15분 빠른 역습상황에서 베일의 왼발슛을 QPR 골키퍼 세자르가 막아냈지만 쇄도하던 저메인 데포가 빈 골문에 침착히 집어 넣었다.

역전골을 허용한 QPR은 틈틈이 동점골을 노렸다. 후반 26분 결정적인 찬스가 왔지만 이를 살리지 못했다.

후방에서 길게 넘어온 볼을 수비수가 헤딩으로 흘렸고 이를 따낸 자모라가 침착히 호일렛에게 패스했지만 멈칫거리며 결정적인 슈팅찬스를 놓쳤다.

QPR은 후반 27분 자모라를 빼고 지브릴 시세를, 후반 31분에는 필립스를 빼고 제이미 매키를 투입하며 반전을 노렸지만 무위에 그쳤다.

경기는 그대로 토트넘의 2-1 승리로 끝났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