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12일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서귀포시 공급배관 건설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 약속 얻어내...

 
서귀포시 공급배관과 에너지 형평성 문제로 논란이 야기됐던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계획에 대한 반쪽 우려가 불식됐다.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 민주통합당)은 지난 12(금), 한국가스공사 국정감사 서면질의를 통해 서귀포시 공급배관 건설 방안과 제11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 반영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와 반영을 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 냈다.

그동안 논란이 됐던 한국가스공사의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계획을 추진 경과를 살펴보면, 지난 2008년 제 1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 수립․발표 보고를 통해 제주도를 2010에서 2015년 중에 공급할 대상지역으로 계획했고, 제주시와 서귀포시 구간을 공급배관시설 대상지역으로 확정했다.

그러나 LNG 발전소 해저송전설로 증설로 인한 전력 예비율 과다와 경제성 미흡 등을 이유로 제주도내 LNG 발전소 건설계획을 취소했고, 민수용 천연가스 공급을 위한 LNG 인수기지는 그대로 확정하되 2013년까지 소 용량으로 건설하기로 제주 천연가스 공급계획 변경을 발표했다.

이어진 제9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에서는 국내 타 35개 지역의 장기수급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년차별로 추진키로 한 공급계획을 제주와 같이 2013년까지 7년 앞당겨 조기에 공급토록 계획을 수정 발표했다.

한편, 논란이 된 제10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에서는 도시가스 미 공급지역 보급 확대 계획에서 육지는 경제성 미흡으로 도시가스 공급에서 소외됐던 도시가스를 보급해 지방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 및 에너지 형평성 제고를 위해 2011부터 2016년까지 약 858Km의 주 배관 건설 및 공급관리소 신․증설해 212개 시․군으로 도시가스 공급권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에서 제주도는 배제됐다.

또한 제8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에서는 서귀포시 공급계획을 반영했으나, 10차 계획에서는 제주, 서귀포시는 2017년 이후에 공급하되, 애월항 방파제 건설상황에 따라 조정가능하며, 서귀포시의 공급방식은 추후 별도검토라고 제주도 가스공급 관련사항을 명시했다.

특히, 천연가스 수요는 적고 공사비 부담이 큰 서귀포시의 최초 계획인 공급관로 시설을 보류하고 지역 내 별도의 위성기지 설치와 인수기지에서 탱크로리 공급을 추진․계획하고 있어 제주지역 천연가스 도입취지와 지역 내 에너지 불균형 발전을 가속화시켜 우려를 자아냈다.

이에 강창일 의원은 제주지역 천연가스 공급과 관련한 한국가스공사 국정감사 서면질의를 통해 서귀포시 배관공급의 제11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 반영과 서귀포시 공급배관 건설과 관련된 공사 측의 입장을 전달받았다.

특히, 한국가스공사는 서면답변을 통해 논란이 됐던 제주도 지역 내 천연가스 수급계획과 관련한 기존 입장에서 벗어났다.

서귀포시 배관 공급과 관련해서 “현재 서귀포시 가스수요가 불확실해 정확한 수요조사가 필요하며, 제주도시가스사는 서귀포에 LPG와 AIR 공급방식으로 가스공급 사업을 위한 배관망 건설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특별자치도가 관광특구이며, 청정지역임을 고려해 서귀포시 공급배관 건설 방안을 지중화 방식으로 추진하는데 적극 검토 중”이라고 했다.

또한, “올 연말 수립될 제 11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에서 서귀포시의 배관공급 문제를 반영하기 위해 관련기관과 협의 할 예정이다”라고 했다.

이에 강 의원은 “정부의 연료 정책에서 제주도가 소외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제주지역 내 에너지 균형발전을 위해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들과 만나 서귀포시 지역 천연가스 공급관로 건설계획을 적극 추진토록 요구했고, 국정감사 서면질의를 통해 한국가스공사 측의 적극적인 검토 약속도 받아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 연말 수립될 제11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에서도 이 같은 내용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