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식 의원 “서울사무소 외부인력 활용해야" 주문

 
제주신공항 건설과 관련 제주도정이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6일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도정 질문에서 고정식 의원은 “신공항 건설은 제주도의 운명과 사활을 걸고 추진해야 할 사안임에도 도 당국의 인식은 안일하다”고 비난했다.

고 의원은 “신공항 건설은 제주발전은 물론 5천만 국민과 세계인의 항공편 증진, 관광활동 보장, 글로벌 국가경쟁력 강황에 기여하기 위한 필요한 시설”이라며 “현재 제주공항으로서는 매년 급증하는 관광객을 수용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한계용량에 다다랐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며 “신공항 건설 사업은 제주의 운명을 가늠하는 잣대”라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지난 2011년 1월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오는 2014년에야 국내 항공수요 재검토 및 신공항 건설과 기존공항 확장 비교조사를 실시해 신공항 건설이냐 기존공항 확장이냐를 결정한다고 하니 제주로서는 조급할 뿐”이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올해 제주도가 국토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한 연구용역에서도 제주공항의 포화 예상시기를 정부가 발표한 2025년보다 6년 빠른 2019년을 제시하고 있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 당국의 제주 신공항 건설 사업 추진은 너무 조용한 것 같다. 제주도의 운명과 사활을 걸고 추진해야 할 사안임에도 도 당국의 인식은 안일한 것 같아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고 의원은 “공항개발조사용역비 10억원 편성에 안주하지 말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까지 통과해 최종 확정될 때까지 안심해서 안 될 것”이라며 “용역비 10억원을 사수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고 의원은 서울사무소의 외부인력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고 의원은 “다른 지방은 서울사무소 소장을 외부개방형으로 인력을 채용해 그들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대 중앙정부 및 대 국회와의 원활한 의사통로를 형성하고 있다”며 “경남, 울산, 전주 등 타 지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서울사무소 소장을 외부개방형 전문가로 선임해 중앙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의 1%밖에 안되는 인구, 경제규모의 한계를 극보하기 위해선 외부 전문가를 활용해야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