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6건 상담... 수출상담회 성과 높아

▲ 사진은 (주)건국내추럴(대표 김종현)과 (주)덕산물산(대표 홍성익) 수출 계약체결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달 2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주지사(김정욱)와 공동으로 ‘2012 아시아 대형유통업체 초청 1차산품 전문 수출상담회(Jeju Food Show)’를 연 결과 112만3000달러의 현장 수출계약이 이루어졌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4개국 12명의 바이어가 도내 28개 업체가 출품한 100여개 품목을 대상으로 수출상담을 실시한 결과 66건의 상담을 통해 4건의 현장계약이 성사됐다.

특히 일본의 대형유통마트인 (주)마루베니사는 제주자색고구마영농조합의 자색고구마 페이스트 20돈 7만달러의 선적을 주문했으며, 계약재배를 통해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하고 있는 태양수출영농조합법인의 양배추와 오제주의 건조 감귤 건조 김치 등에 큰 관심을 보이며 추가 협의를 요청했다.

일본 만가 유통그룹(주)은 제주시산림조합(조합장 문봉성)에서 출품한 표고버섯, 도라지 등 임산물 6개 품목에 대해서 직접 시식을 통해 상품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1차 5만 달러 상당을 계약 선적키로 했다.

또 오사카에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덕산그룹은 (주)건국내츄럴과 비타민 태블릿을 연간 1백만달러 수출계약을 체결했으며, (주)한백의 복분자 와인과, (주)제인의 허브워터에 대해 세부사항을 추가 상담해 나가기로 했다.

홍콩 제1위 브랜드 마트인 시티수퍼 관계자는 제주 삼다수, 활넙치, 제주 청정 신선농산물의 거래를 희망하고 대상 업체와 구체적 협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건조해삼인 경우 일본 원전사고 이후 중국이 일본산 해삼 수입을 꺼리고 있어 한국산 수요가 상대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주)오션스타의 건해삼 샘플을 선적키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1차 산품 수출 최대 시장인 일본이 지난해 대지진 이후 지속되는 소비위축 및 최근 엔화 약세 등 대외 여건 변화가 1차산품의 수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며 “이번 수출상담회를 통해 이루어진 상담 건에 대해 바이어별 후속조치를 꼼꼼히 챙겨나가는 한편 수출확대를 위해 시급한 조직화, 규모화를 위해 적극적 행정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