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2일 오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장에서 장거리 미사일(로켓) '은하 3호'를 발사했다.

 
정부 관계자는 "오전 9시51분 동창리 발사장에서 장거리 로켓이 발사됐다"며 "발사 직후 서해상에 배치된 이지스함 레이더가 (로켓을) 탐지했다"고 밝혔다.

발사된 은하 3호는 발사 2분 후 백령도 상공에서 1단 추진체가 분리됐고 추진체는 변산반도 서남쪽 공해상에 추락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군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비해 서해와 제주 남방 해상에 세종대왕함과 서애류성룡함, 율곡이이함 등 이지스함 3척을 배치했다.

북한은 이번 장거리 로켓 발사에 앞서 국제해사기구(IMO)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1단 로켓은 변산반도 남쪽 전북 격포항 서쪽 공해상에, 2단 로켓은 필리핀 동쪽 136㎞ 지점에 떨어질 것이라고 보고한 바 있다.

북한은 기술적인 문제로 장거리 로켓의 발사 예정기간을 당초 10~22일에서 29일까지 일주일간 연장, 관련 내용을 국제기구에도 통보했다.

군 당국은 북한이 예고한대로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자 3차 핵실험을 비롯한 추가 도발이 있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비해 대북경계태세 및 감시를 강화했다.【서울=뉴시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