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조합공동법인 거점APC주관농협 (서귀포농협 강희철 조합장)과 제주감귤농협 ( 김기훈 조합장)은 26일 농협지역본부 회의실에서 효율적인 감귤 거점산지유통센터 건립사업 추진을 위하여 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FTA기금 거점산지유통센터 건립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한 자문위원들이 제시하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시행 효율성 제고와 전문성 확보로 사업 추진력을 배가하기로 하였다. 또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14명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자문위원 명단 :
〈 자문분야〉
◈ 투자계획 및 시설건립 등 사업진행체계에 관한 사항
◈ 기계설비의 적정배치, 운영관련 등 공동협력에 관한 사항
◈ 출하조직 육성, 상품화 및 마케팅 전략에 관한 사항
◈ 기타 거점APC 사업 효율화 도모 방안 등

금차 건립하는 거점APC는 조합공동법인 1개소 (서귀포시 토평동), 감협 1개소 (서귀포시 회수동) 등 2개소가 설치되고 있으며 개소당 건립사업비가 120억원 내외가 소요되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비파괴선과시설, 저장시설 등 최신 현대식 기계설비가 설치되며 이곳을 통하여 감귤의 세척, 선별, 포장 등 자동화시스템에 의해 위생적으로 상품화하게 된다.
FTA기금 지원사업으로 감협에서 '06. 11월 남원신흥리에 연간 2만톤 규모의 거점 APC 1개소를 완공하여 현재 운영중에 있다.
거점APC 자문위원장인 강희철 서귀포농협 조합장은 『 전문가의 자문을 통하여 거점APC시설의 성공적인 건립 및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사업활성화 기반 조기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거점APC가 완공되면 농가별 출하관리를 통하여 품질관리가 가능하게 되어 농가간 자율경쟁을 유발시켜 품질향상을 높일 수 있고, 또한 계획출하가 가능하고 브랜드관리로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어 농가소득증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자문위원회 명단
△ 위원장 : 강희철, 김기훈
△ 위 원 : 박규헌(제주특별자치도 과장)
고정삼·유영봉·고성보·김태일(이상 제주대학교 교수)
김병삼·김종훈 (이상 한국식품개발연구원 박사)
이강진 (농촌진흥청농업공학연구소 박사)
김동환 (한국식품신유통연구원 원장)
최영훈 (감귤시험장 실장)
김세중·윤응필 (이상 농업인)
강석률·강덕재 (이상 농협)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