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기단체가 교사와 학생들에게 총기 사용법 가르쳐...LA에서는 총기 자진 반납하면 상품권과 교환

미국 코네티컷주 샌디훅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으로 26명의 시민이 사망한 이후 다양한 대비책이 나오고 있다. 더욱 철저하게 무장을 해야 한다거나 아예 총기를 규제해야 한다거나 어떤 주장이든 이는 미국 내 총기 사용에 대한 불안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AP통신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일부 지역에서는 총기단체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교 직원들의 무장 붐이 일고 있다. 27일(이하 현지시각)유타주에서 총기단체 관계자들이 학교를 찾아 교사와 교직원을 상대로 총기 사용법을 무료로 가르쳤고, 오하이오주에서는 3일 동안 총기 훈련 시범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애리조나주 법무부에서는 총기 난사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 학교에서 한 명의 교사가 총을 소지하는 법을 개정하도록 제안한 상태다.

백악관을 중심으로 총기 규제 움직임이 거세지는 것과 달리 교사와 교직원을 중심으로 총기 소지 움직임이 빨라지는 이유는 '총기 규제'라는 법보다 손에 쥔 총 한자루가 자신과 학생들을 구할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지난 14일 샌디훅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이후 일주일여 만에 입을 연 미국 총기협회(NRA)가 총기 규제 대신 총으로 총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총기를 소지하는 것 만이 개인의 목숨을 지킬 수 있다는 지론을 펼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 미국총기협회 웨인 라피에르 부회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제 2의 애덤 란자(샌디훅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범인)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모든 미국 학교에 무장 경비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기 협회의 주장 이후 총기 보유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었지만 교사나 학교 직원들은 무장 경비를 고용하는 것보다 직접 총기를 소지하는 것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범인이 교실에 난입해 총기를 난사한다고 가정했을 때 무장 경비가 출동해 범인을 제압하는 것보다는 사건 현장에 있는 교사가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는 인식 때문이다.

물론 이 같은 움직임을 정면으로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교사가 총기를 소지하는 것이 피해를 얼마나 예방할 수 있을 지 의문인데다 자칫 총기가 학생들의 손에 들어갈 경우 실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로스엔젤레스에서는 총기를 스스로 반납하고 상품권으로 바꿔가려는 사람들이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로스엔젤레스 메모리얼 스포츠 아레나 등에서 열린 총기 자진 반납 행사에서 무려 2천여 정의 총기가 모였다. 이 행사는 2009년 이후 매년 열리고 있긴 하지만 총기 규제 법안이 수면 위로 떠오른 시점에 맞춰서 치러진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 주민들은 총기 종류에 따라 최고 200달러 짜리 상품권으로 바꿔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