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메세지] 양성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감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2013년, 계사년의 희망찬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뱀은 풍요와 가정의 복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도 풍요와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교육청은 교육가족들의 노력과 도민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대입수능 3년 연속 전국 1위, 시․도교육청 평가 전국 최우수기관, 청렴도 평가 1위 등 교육 전반에 걸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교육이 제주미래의 희망이 되고, 글로벌 제주를 만드는 힘이 될 수 있도록 열정과 정성을 다한 교육가족들과 따뜻한 격려와 힘찬 응원을 보내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우리교육청은 그간의 성과에 자만하거나 안주하지 않고 세계와 경쟁하는 명품 제주교육을 만들겠다는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한 번 신발 끈을 질끈 조여 매고 새롭고 힘차게 한 해를 시작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우리 앞에 다가올 미래는 지금보다 훨씬 더 역동적일 것이며, 불확실하고 가변적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융합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교육청은 대망의 2013년, 안정 속에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제주교육지표인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다음의 주요 교육시책에 중점을 두어 정책과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꿈을 키우는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즐겁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신장하고, 건전한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과학․영재교육, 독서․논술교육을 통하여 학교 현장에서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학교폭력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학교장의 역할 및 책무성을 강화하고, 학교폭력 은폐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과 가해학생에 대한 엄격한 조치 등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체제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의 자원과 재능을 학생들에게 나누는 제주 교육기부 운동과 가족과 함께 식사하며 인성과 배려심을 키우는 밥상머리교육을 더욱 활발히 전개해 학생들이 사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자신의 꿈을 펼치고, 아름다운 품성을 가꿀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미래를 여는 세방화 교육’에 충실을 기하겠습니다.

지금 우리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도 정체성을 지닌 글로벌 인재의 육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교육청은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세계시민 양성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실용외국어교육, 정체성을 함양하는 제주어 및 전통문화예술교육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특히 지능형 맞춤 학습으로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이 될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인프라 구축과 연수를 강화하고, 스마트교육 모델학교를 운영하는 등 스마트교육의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셋째, ‘더불어 사는 교육복지’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모든 유․초․중학생에 대한 무상급식을 전면 시행하고, 배움과 돌봄이 어우러진 유아교육, 장애 특성에 따른 맞춤형 특수교육,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교육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및 삶의 질을 높이는 평생교육을 활성화하여 공교육 강화와 함께 탄탄한 평생학습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소통과 신뢰의 지원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교육공동체가 감동하는 교육행정, 교육 발전을 위한 연구 협력, 신뢰받는 클린 제주교육, 교육력 신장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 등을 통하여 소통과 신뢰의 지원행정을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의 주요 교육시책과 함께 4대 역점과제인 ◎희망설계 진로교육 ◎감성충만 예술교육 ◎학력향상 맞춤교육 ◎심신단련 건강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저마다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다양한 미래를 꿈꾸며, 학력과 인성, 체력을 고루 갖춘 전인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교육청 특색과제인 「세계의 보물섬, 제주 사랑 운동」추진을 통해 세계적인 자연환경의 보고인 제주의 가치를 교육적으로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교육청이 이상의 주요 교육시책 및 역점과제와 특색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제주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교육 발전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교육가족 여러분의 노력과 도민 여러분의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도민 여러분!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학생들만큼 더 큰 미래를 약속해 주는 것은 없으며, 우리 제주의 미래는 저마다의 꿈을 간직한 10만여 제주학생들의 초롱초롱한 눈빛에 있습니다.

더불어 교육은 미래의 마중물이며, 학교는 사랑으로 꿈을 키워 실현시키는 희망의 요람입니다.

교육이 미래의 마중물로서 제 역할을 다하고 학생들이 가장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자신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가족 여러분의 세심한 정성과 도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교육가족 여러분!

우리는 지금, 오르기는 어려우나 떨어지기는 쉬운 정상의 위치에 서 있습니다.

이 순간 도전정신과 위기의식으로 재무장하여 힘을 모으면 정상을 지킬 수 있지만, 자칫 방심하거나 현재에 안주한다면 순식간에 산 아래로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정상을 지키는 방법은 분명합니다. 전 교육공동체의 역량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 우리 앞에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고,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우리의 미래를 결정짓는 것입니다.

유지경성(有志竟成), '이루고자 하는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고 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2013년, 교육의 산 정상에 우리 제주교육의 깃발이 계속해서 힘차게 펄럭일 수 있도록 여러분 모두 도전과 열정으로 교육을 둘러싼 대내외의 변화에 창조적으로 대응해 주시길 바랍니다.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 건승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큰 기쁨과 행복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13년 1월 1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감 양성언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