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신경제혁명의 원년인 올해 지역경제살리기에 '올인'하는 가운데 조직개편을 경제위주로 대폭 전환했다.


3일 최종 발표된 조직개편 확정안에 일반적인 중복 유사기능 통폐합 조직이 있는가 하면 조직의 슬림화로 현장을 중시하는 편제가 '팀'제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지식산업국을 지식경제국으로 명칭을 바꾸고 지식경제국내 경제정책과에 경제분석통계담당을 신설하는가 하면 종합고용지원센터도 신설, 도내 취업과 실업을 비롯한 지역내 경제동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그만큼 위상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조직개편에서 이같은 지역경제 문제 뿐만이 아니라 지역경제와 연계, 현장 행정을 해야 하는 부서는 결재라인을 없애는 '팀'제를 도입하고 있다.


 


기존 4개부서 7개 마을개발 사업을 통합운영하는 특별자치도마을만들기팀과 5+2광역경제특별구역에 대비, 대중앙 절충을 벌여야 하는 광역경제추진팀, 국제자유도시추진본부에 속하는 일괄처리팀과 교육의료산업팀, 규제개혁법제팀등이 그것이다.


 


이들은 결재라인 없이 팀장에게 직보하는 체제로 신속하게 움직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물론 아직 실효성에 대해서는 검증된 바가 없으나 이를 활용, 조직의 활력화와 현장 중심 행정, 조직의 통합성등을 실험, 효과가 있을 경우 확대키로 하고 우선 경제살리기 최일선 부서로 부상시키려 하고 있다.


 


이들 부서에는 5급들이 우선 집중 배치된다.


 


특별자치도마을만들기와 교육의료산업, 규제개혁법제팀에 5급 2명씩을 배치하고 교육의료산업팀에는 3명, 광역경제팀에는 무려 4명을 배치, 직접 뛰도록 할 방침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외에도 새로운 브랜드가치를 창출, 이를 지역경제활성화와 연계시키려는 일환으로 세계유산관리본부와 환경자원연구원, 물산업육성부를 신설하면서 환경정책과에 기후변화대응담당을 신설하고 있다.


 


기후변화대응과 맞물린 재해예방도 심각하다고 분석, 방재대책과를 도시건설국 치수방재과로 명칭을 변경, 간판을 새로 달고 밑에 하천관리담당과 재해상황담당을 두고 사업을 분리, 효과적으로 대책을 세우도록 할 방침이다.


 


김지사가 기회있을 때마다 강조해 온 대민업무에서도 농업기술센터와 보건소를 각각 권역별로 지역민들이 찾기 쉽도록 2개씩을 늘린 것도 특징이다.


 


문화예술분야는 문화진흥원을 문화진흥본부로 격상, 문예진흥부와 박물관운영부로 구분, 신설시켰으며 고령화사회에서의 저출산문제와 고령화를 함께 다룰 저출산고령화담당을 복지청소년과에 신설하고 있다.


 


해양분야에도 관심을 가져 해양자원과와 해양개발담당을 신설했으며 읍면동에는 기능을 강화, 직원을 추가 배치하는 한편 읍면동장의 직제도 곧 격상, 일선에서의 행정을 북돋울 의지를 분명히 밝혀 읍면동을 행정의 첨병으로 활용 할 방침임을 확실히 하고 있다.


 


한편 행정시도 기능의 축소가 아니라 보건소등을 이관, 오히려 행정의 힘을 실어주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행정시가 일선행정기관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품격높은도시조성과를 신설했으며 서귀포시에는 영어교육도시등을 감안, 투자지원과를 신설하고 있다.


폐지되는 28담당은 순 감원으로 정의, 충원을 하지 않기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