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자연과 지리, 역사, 문화유산, 성씨, 인물, 정치,경제.사회, 종교, 문화.교육, 생활과 민속 및 구비전승.어문학

제주시는 최첨단 디지털 영상시대를 맞아 지난 2006년부터 한국학중앙연구원과 공동으로 추진한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 사업을 완료해 10일부터 온라인 서비스를 시행한다.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은 제주시의 자역과 지리, 역사, 문화유산, 성씨와 인물, 정치.경제.사회, 종교, 문화와 교육, 생활과 민속 및 구비전승.어문학 등 9개분야의 콘텐츠 분류체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제주시의 문화유산을 비롯한 정치, 경제, 사회의 변화발전상 등에 관한 모든 정보를 집대성, 인터넷을 통해 누구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총 3천206개의 항목에 걸쳐 2만885매의 원고와 4천395점의 사진자료 및 674종의 도면과 도표 뿐만 아니라 동영상 29종의 소리자료, 19종의 가상현실을 포함한 5천228개의 멀티미디어 자료가 수록되었다.


 


이번에 완료된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사업에는 제주시 지역의 문화요소가 강하게 남아있는 납읍, 노형, 용담1동, 삼도2동, 건입동, 김녕리에 대한 생업활동, 의.식.주 중심의 생활문화, 민간신앙, 가족사 및 마을사 등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해 제작한 마을이야기도 함께 실었다.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은 주요 포털사이트와 연계한 연결체계로 접근이 용이하고 '내가 쓰는 제주시 백과사전'란을 이용해 이용자가 등록된 자료에 대한 오류수정이나 내용보완 및 등록이 되지 않은 새로운 항목기사의 집필 등 편찬 작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은 제주에 연고를 둔 제주출신 학자 등 총116명의 집필자가 참여, 성남, 청주, 강릉, 진주, 진도, 남원시에 이은 전국 일곱 번째로 디지털문화대전을 편찬해 서비스하게 되었다.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은 웹사이트 주소 또는 제주시홈페이지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 배너창을 이용해 방문할 수 있다.


 


▲ 한글 : 제주시문화대전


▲ 영문 : http//jeju.grandculture.net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