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강은숙제주특별자치도 설문대여성문화센터

 

  자기계발은 자신을 성장시키고 생존하게 만드는 무기이며, 자신의 미래를 그려보고 방향을 설정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자기계발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다.  급변하는 21세기 빠른 시대적 변화와 함께 개인의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주체적인 삶, 새롭고 가치있는 삶 등 평생에 걸친 끊임없는 학습과 자기성장을 통한 평생학습 시대를 살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필요에 따라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는 다양한 교육의 요구에 부응하는 여성전문교육 및 문화교육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중 2013년 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풍부한 표현력과 감성적 소통으로 즐길 수 있는 예술활동 장려는 물론, 도민 모두가 즐기고 배우는 생활속 예술활동 활성화로 창조적 에너지와 활력 넘치는 삶을 지향하는 문화예술, 인문교양, 주말&야간, 문화동아리 역량강화,  찾아가는 문화교육 등 5개분야, 43개 과정을 마련하여 운영중에 있다.

  잠재된 "끼"와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문화교육에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연극, 아크릴화, 전통매듭, 핸드드립 등 32개과정, 1,751명이 교육에 참여하여 다양한 문화적 체험과 창조활동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일상 생활의 문화화를 이루고 있다. 

  수강생들의 연령층은 20대에서부터 60대까지 매우 다양하며, 취미 혹은 자기계발 등 참가의 이유도 다양하지만, 생활속 예술활동을 통한 꾸준한 학습으로 아마추어 예술 활동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3월 설문대여성문화센터의 문화교육은 쉽게 배우는 클래식 음악여행, 오카리나 첫걸음(초급), 재미있는 상상 그림동화(초급), 천연화장품 레시피(주말), 누구나 쉽게 그리는 드로잉(초급,야간) 과정을 마련하여 고품격 문화향유와 문화창조 역량의 산실로서    잠재역량 개발에 더욱 힘쓰고자 한다.

  신바람 나는 재미와 뜨거운 도전이 있는 설문대여성문화센터 문화교육 참여로 활력 넘치는 행복한 3월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