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퇴임연설 통해 소회 밝혀, 측근비리 사과

5년 임기를 마무리한 이명박 대통령이 19일 “5년의 공과에 대한 평가는 모두 역사에 맡기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한 '퇴임 연설'에서 이같이 밝히고 “분명한 것은 대한민국은 더 이상 변방의 작은 나라가 아닌 세계의 중심국가가 되었으며,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겉으로 보기엔 경색 국면에 처한 남북관계가 안으로는 큰 변화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그는 “지난 5년이 북한이 진정한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고 상생공영의 남북관계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원칙과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확인하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 정치를 위해 남북관계를 이용하지 않았고 실질적인 변화 없이는 일방적 지원도 절제했다"며 "도발에 대해서는 반드시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감행한 것에 대해서는 “북한정권은 핵실험에 성공했다고 자축하고 있지만, 핵과 미사일이 북한을 결코 지켜주지 못할 것"이라며 "국제사회로부터 고립과 제재를 자초해 막다른 길로 점점 다가가고 있음을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제 통일의 시대가 멀지 않았음을 굳게 믿는다”며 “서둘러 통일을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측근 비리와 관련해서 “도덕적으로 흠결 없는 정부를 간절히 바랬지만, 제 주변의 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천안함 폭침 당시 숨진 장병들에 대해서는 “이들을 떠나보내며 한 사람 한 사람 모두의 이름을 부를 때 목이 메고 가슴이 저렸다”며 “언젠가 통일이 되는 바로 그날, 저는 이들의 이름을 다시 한 번 한 사람 한 사람 부르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현 정부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한 4대강 사업은 강한 애착심을 드러냈다.

그는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과 대규모 홍수와 가뭄에 대비하기 위해 시행한 4대강 살리기 사업도 그 취지를 계속 살려나가야 한”며 “국내 일부에서 논란도 있지만, 해외 전문가 그룹들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퇴임 후 꽃피는 계절이 오면, 4대강변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 우리 강산을 한 번 둘러보고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