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변정일, 이하 JDC)는 내부의 공익신고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독립적인 외부기관을 통한 공익신고 및 보상시스템을 작년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왔으며 다음 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그동안 일부 공공기관에서 신고절차까지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을 운용하여 왔으나, 공익신고부터 조치 및 보상까지 익명신고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한 것은 JDC가 전국 최초이다.

이날 JDC는 보도자료를 통해 스마트폰 기반의 신고시스템 구축을 통해 보안성은 물론 사용자의 편의성까지 고려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홈페이지 및 유선전화 등을 통해 JDC가 직접 공익신고를 접수함으로써 공익신고자의 신원이 노출될 우려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JDC는 감사실은 물론 내부직원이 전혀 신고자의 신원을 알 수 없도록 공인된 공증기관 등 독립적인 외부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신고프로세스를 구축한 것.

이에 JDC 관계자는 “새로이 도입된 공익신고시스템은 공익신고자의 익명성을 완벽히 보호하여 공익신고제도를 실효적으로 운용하는 한편 내부비리를 척결하여 청렴한 공직문화를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그는 “새로운 공익신고시스템을 도입함과 아울러 공익신고자에 대한 포상금을 현행 최대 2000만원에서 5000만원까지 상향조정하는 등 공익신고자 보호를 위한 광범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JDC는 작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반부패경쟁력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