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한전․남부․스마트그리드 사업단, 국회 대책회의 갖고 공동 예산 분담 방안 마련

 
‘가파도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9월 조성된 풍력발전기가 6개월째 멈춰선 가운데 가파도 풍력발전 정상화를 위한 국회 차원의 대책 방안이 마련돼 정상화 여부가 주목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인 강창일의원(제주시갑, 민주당)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제주도청․산업통상자원부․한국전력․남부발전․스마트그리드 사업단․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가파도 정상화 대책회의를 열어 사업 추진과정 문제점, 기관별 책임소재 등을 파악하고 기관별로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가파도 사업의 조속한 정상화에 나설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강창일의원은 “가파도 사업은 제주 지역사업으로 한정해서 생각하지 말고, 스마트그리드․카본 프리 아일랜드 시범사업으로 인식해야 한다”면서 “산업부가 적극 나서서 예산지원 등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한전, 남부발전이 공동 책임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강창일의원은 “세계최초로 추진되는 사업임에도 사전에 예상문제에 대한 대비, 해결방안 제시 등을 위한 기관 간 의사소통과 협력이 부족했던 측면이 있다”면서 “도가 총괄 컨트롤타워 기능을 맞고 정확한 원인분석을 위한 전문가 진단과 해당 설비에 맞춘 시뮬레이션 보강을 통해 정상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문제해결에 따른 소요예산은 기관 공동 분담을 원칙으로 1단계 보강설비는 참여사인 도․한전․남부발전이 공동 분담하고 전력저장장치 추가 설치 등 2단계 소요예산은 산업부가 스마트그리드 사업 관련 예산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가파도 사업은 국내외 홍보가 많이 되어 있어,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관련 예산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으며 한전에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국회 차원의 대책회의 이후에는 사업 참여기관별 실무협의를 진행해 구체적인 정상화 방안을 마련했으며, 27일(수) 소요예산 집행 방안을 확정했다.

먼저 최근 1단계 풍력발전기 정상기동을 위한 보조설비 설치, 2단계 전력저장장치 및 전력변화장치를 확충키로 했고 그동안 정상화 논의에 걸림돌이 돼 왔던 1단계 조치에 따른 소요예산은 제주도, 한국전력, 남부발전, 우진산전 등 참여사가 공동 분담키로 했다.

1단계 조치에 따른 소요예산은 전원보상설비․전력변환장치 보완 5.5억, 운영시스템 추가개발 및 기능개선 2.8억 등 총 8.3억으로 제주도 2.5억, 한국전력 2.3억, 남부발전 2.5억, 우진산전 1억 등 각 참여사가 공동 분담키로 했으며, 2단계 전력저장장치 및 전력변환장치 확충에 따른 예산 15억은 산업부 스마트그리드 보급사업 예산 중 ESS(전력저장장치) 보급 예산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추진키로 했다.

1단계 정상화 조치가 완료되면 풍력발전과 전력변환 및 저장장치 등의 설비와 전력계통 및 통합운영시스템 연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시운전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가파도 풍력발전 정상화 방안 마련에 대해 강 의원은 “세계 최초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기술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줄 안다”면서 “한전, 남부 등 각 참여사가 적극 협조한 만큼 조속한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파도 풍력발전은 지난해 9월 준공식 이후 풍력발전기, 전력저장장치 등 각 설비 간 연계시험을 해 왔으나, 전력 공급하는 연계 운영기술에 문제가 발생해 정상운영이 6개월째 지연돼 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