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위직원 방북 허용도 시사… 한국정부 “당국간 회담이 우선”

북한은 28일 개성공단 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공단 기업인들과 함께 방북해도 좋다는 뜻을 피력하면서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 협의 가능성을 밝혔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우리는 공업지구 기업가들의 방문을 이미 승인한 상태이며 그들이 들어오면 제품반출 문제를 포함하여 공업지구 정상화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화는 특히 “남조선 당국은 신변안전과 같은 공연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며 “그래도 안심이 되지 않으면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성원들을 함께 들여보내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이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어떠한 협의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기업인의 신변안전을 이유로 내세우기는 했지만 개성공단관리위 관계자들의 동행 허용 방침을 밝힌 점은 주목된다.

이는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좀 더 적극적인 북한의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조평통은 “공업지구 사업이 재개되고 정상화되면 원자재와 제품 반출문제는 애당초 제기되지도 않을 것이며 이것은 회담으로 풀 문제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대화 자체를 부정한 적이 없으며 개성공업지구의 정상화를 위한 근본 문제해결을 시종일관 주장했다”라고 밝혔다.

담화는 “실무회담만을 되풀이하며 생떼를 쓰는 것은 문제 해결에 장애를 조성하면서 현 중단 사태를 장기화해 개성공업지구 설비와 자재를 다 못쓰게 만든 다음 공업지구가 스스로 사멸되게 하자는 데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남북 당국간 회담이 우선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다면 민간과의 접촉이 아니라 당국간 회담에 조속히 나와서 신뢰를 쌓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당국간 회담에 대해서는 북한이 ‘오그랑수’라고 폄훼하면서 민간에 접근하는 것은 북한의 이중적인 행태에서 나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의 입장 표명에 대한 1차적 반응은 어제 통일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 나온 입장과 같다”면서 “어제 성명을 냈던 상황과 본질적인 상황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당국간 실무회담 제의를 거부하면서 민간에 속하는 관리위의 방북 및 기업인들의 방북을 허용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진정성을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