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에 대해 적절한 대응방안이 시급하다"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4대악 관련 범죄에 대해 제주경찰은 다른 해 보다 더욱 열띤 검거률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성매매 업자들은 경찰의 모습을 비웃듯이 신종 사업을 구상하며 단속을 피해 다니고 있다.

▲ 지나가는 남성을 유인하기 위해 실장들이 다가서고 있다.
그 예로, 제주지역에서 가장 성매매 사업이 활발했던 지역인 제주시 동문로터리 ‘집장촌(일명:산지촌)’지역이다.

이곳에서는 현재까지도 오후 10시가 되면 약 50대 이상의 여성들이 길거리에서 남자손님을 유인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일명 실장으로 불리고 있고, 손님 유치를 위한 길거리 가격흥정을 거리낌 없이 흥정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이미 수십년전부터 이어져 온 방법이다.

현장에는 약 7명정도가 길거리에 서 있었고, 실장들은 남성들에게 조심스레 옆으로 다가가 “연애하고 가....”라는 말을 건내기 시작한다.

이를 거절하는 남성들은 현 장소가 부담스러워 다른 곳으로 발걸음을 옮기지만 곳곳 마다 실장들에 두눈을 피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또 어떤 실장은 거절하는 남성에게 큰 소리로 욕을 하는 경우도 목격되기도 했다.

야간 올래길을 걷고 있던 40대 탐방꾼인 40대 남성은 “제주에는 이런곳이 있을 줄 몰랐다.”며, “산지천 구간에서 잠시 쉬려고 앉아있다가 잠깐 사이에 3명의 실장이 나타나 말을 거니 좀 짜증났었다.”고 실망감을 토로했다.

▲ 좁은길 사이 곳곳에 앉아 있는 실장
# “굳이 이런 일을 해야만 하는 걸까?”

10년전까지 이곳에서 실장역활을 해왔던 50대 A씨는 본 기자를 통해 “이 사람들이 이렇게 살고 싶어서 살겠느냐”며, “당장 이짓을 그만두면 먹고 살아갈 길이 없어지고, 배운게 도둑 질이라고 이거 말고 무엇을 할 수 있냐.”고 전재한 뒤,

“이 사람들도 불쌍한 사람들이다.”며, “나라에서 이사람들을 위해 센터다... 뭐다... 설치해 놓고 사람들을 유입시켜 사회로 복귀시킨다지만, 현실은 전혀 딴판이다.”고 말했다.

이어 A씨는 “정부에서 단속만 할 것이 아니라... 뭔가 대책다운 대책을 내놓고 단속을 펼쳐야 될 것이 아니겠냐?”며, “사람들이 본인입장만 생각하니까 이렇게 변화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A씨의 답변처럼 이곳의 여성들은 아무런 거리낌 없이 성(性)을 팔고 있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와 진정 이에 대해 해결방안 어떻게 모색할 것인지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다.

# 민주통합당 김상희 국회의원 “성매매 여성은 처벌 대상에서 제외..?”

지난 4일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상희 민주통합당 의원은 국회에 ‘성매매 여성을 성매매 피해자로 보아 처벌 대상에서 제외하는 법안’을 국회에 제출됐다.


당시 김 의원은 “성매매 여성이 금전적 이유로 인해 자신의 신체를 상대방의 지배 아래 예속 시키는 것이다.”며, “자발적으로 성매매를 선택한 것은 자기결정권에 해당되는 것이며, 이를 전제한 처벌규정은 모두 부당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 “이번 발의는 성매매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지, 이를 합법화 하자는 것은 전혀 아니다.”며, “성매매 여성이 억압적인 상황에서 신고를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며, 남성만 처벌하는 경우에는 성매매 수요가 점차 줄어 들수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