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귀포의료원의 임금체불 문제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수준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의료연대제주지부의 자료에 의하면 2011년 대비 2012년 의사 인건비 상승액은 11억원, 상승률은 44%에 이르는 반면 직원 임금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10억원이 넘게 체불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서귀포의료원 총무과장이 한 언론에 기고한 내용을 보면 “의사 실적수당이 증가한 부분이 있다”고 실토하면서도 “공보의 11명 자리에 봉급의사 5명이 채용되면서 인건비가 증가된 부분도 있다”고 반박했다. 총무과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그동안 봉급의사 월급과 수당은 꼬박꼬박 챙겨주면서 정작 함께 일한 직원들에게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상습적으로 임금을 체불해 왔다는 것인데 과연 그러한 행위가 열악한 산남지역의 공공의료를 책임져야 할 서귀포의료원의 온당한 자세인 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서귀포의료원은 서민의 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공공의료기관이다. 공공의료기관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의사의 영입뿐만 아니라 의료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일할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그런데 가장 기본적인 임금문제에서부터 직원을 차별대우하고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한다면 과연 누가 진정성 있게 환자를 돌볼 수 있을 것인가.

지난 7월 2일 서귀포의료원 개원 30주년 기념식에서 오경생 서귀포의료원장은 “적자 문제를 건강한 적자, 착한 적자가 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한다. 공공의료기관의 목적상 경영상 적자를 보더라도 서민의 건강권을 책임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타당한 발언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유독 의사 인건비만 확실히 챙겨주고 의료원을 함께 끌어가는 직원들에 대한 임금은 10억원씩 체불하는 것이 의료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건강한 적자, 착한 적자”라고 보이지는 않는다.

이제라도 서귀포의료원은 임금체불을 조속히 해결해 직원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사직이나 대출 등의 고민 없이 정상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약 이러한 기본적인 의무조차 다하지 않아 산남지역의 공공의료 체계가 위협받는다면 서귀포의료원은 물론이고 제주지역 전체 공공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우근민 도지사에게도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을 것임을 경고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