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의 반대로 매립치 못한 목재가 화재원인’...제주북부지역 폐기물 소각장 화재 사건에 대한 책임 공방 치열

제주시 내 제주북부지역 폐기물 소각장이 최근 화재사고가 발생한 상황을 두고 소각장과 주민들간 치열한 공방을 벌이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9일 오전 3시25분께 제주시 회천동 내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목재 동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해 건물 전체는 물론 폐목재 26톤과 목재파쇄기 등이 전소되는 화재가 발생했다.

그런데 이번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목재와 관련해 소각장과 지역 주민들 간 갈등이 발생한 것.

발단은, 이번 화재발생으로 인해 목재가 주요원인으로 밝혀지자 이에 대한 책임이 있는 소각장에서 책임회피를 위해 해당 지역주민들에게 책임전가를 시작하면서 시작됐다.

현재 소각장 내 직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화재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이 바로 '매립장주민협의체의 매립장 내 폐목재 매립 거부'로 인해 발생되었다는 소문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이에 회천매립장 주민협의체 관계자는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우리 협의체가 무슨 권한으로 ‘매립을 하라 혹은 하지 말라’ 라는 강요를 하겠는가”라며 오히려 따져 물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불법적 매립을 막기 위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감시활동을 하고 있다”며 “그런데, 소각장 내 화재의 주요 원인이 (소각장이) 우리라고 지목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불쾌한 감정을 격하게 토로했다.

'소각장에서는 이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폐목재를 매립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 왔었다’는 상황을 이야기 하자 그는 “그런 협의를 들어본 적 없다”며 이번 소각장 내 이상한 소문에 대해 답답한 마음을 표했다.

이러한 소문에 대한 사실여부 확인을 위해 소각장 관계자와 인터뷰를 어렵게 진행했다.
이름을 밝히길 거부한 소각장 내 직원은 “원래 수거 당시 대형 폐가구 등에 들어올 경우 파쇄기 등을 거쳐 소각시킨다.”며 “그런데 요즘 같이 소각장이 가득차서 돌아갈 경우 계속 (목재들을 소각시키지 않고)쌓아만 둬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에도 행정기관이나 관련 협의체가 전혀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지적했다.

한편, 이번 소문 사실에 대한 사실여부 확인을 위해 해당 소각장 책임자인 A 소장과 통화를 시도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고 있었고, 다시 확인 사실을 위한 문자를 재차 보냈으나 현재 아무런 답변이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