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수 의장, "여론조사 방법 및 절차, 내용까지 심각한 오류있다" 지적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주도가 실시한 ‘시장직선 의회 미구성안’에 대한 도민여론조사를 신뢰할 수 없음을 천명했다.
제주도는 행정체제개편위원회에서 권고한 ‘행정시장 직선제’의 최종 결정을 위해 제주지역 일간지 제민일보, 제주일보, 한라일보 등 3사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박 의장은 4일 오후 2시 속개된 제30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많은 도민들은 행정구조개편의 내용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여론조사의 방법과 절차, 그 내용 등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판단된다”며 “그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기초자치단체를 없앨 당시에도 주민투표로 찬반을 물었듯이 행정시장 직선제 또한 주민투표로 결정하는 게 최선의 원칙”이라며 “행정체제개편도 원칙 하에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에 칼날같은 비난도 쏟아부었다.
박 의장은 “당초 용역을 통해 기초자치단체 폐지안의 단초를 마련하게 된 당시의 도지사는 현재의 우 지사”라며 “또 특별자치도 시행 4년 만에 기초자치단체 부활이라는 착각을 할 정도의 공약을 제시한 것도 우 지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지금 행정구조개편을 위해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언론 3사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른다고 하고 있으며, 많은 도민들은 혼란에 직면해 있다”며 “어떤 형태든 이번에 선택이 된다면 당분간 바꾸기 힘들다. 졸속으로 도지사가 바뀔 때마다 제도를 바꿀 수는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제주도가 제주지역 언론 3사에 의뢰해 실시한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도민여론조사의 신뢰성을 놓고 적잖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달 31일과 9월 1일 언론3사에 의뢰해 실시했으며, 이미 그 결과는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여론조사결과를 제주도가 아닌 언론을 통해 5일 발표할 예정이며, 이 여론조사 결과를 언론보도되기 전 보도하는 언론사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는 것.

문제는 언론의 ‘여론조사 결과’ 보도 반응에 따라 판단을 내리겠다는 제주도측이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있는 모양새다.
우 지사의 공약논란부터 여론조사까지 빈축을 사고 있는 ‘행정체제개편’이 산으로 가지는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