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병원저지대책위, '영리병원 홍보'와 관련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


 


17일 오후 2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료 민영화 및 국내 영리병원 도입 저지 제주대책위원회'주최, 긴급기자회견이 열렸다.


 


허진영 상임대표는 "27일까지 도민여론조사를 실시해 영리법인병원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김태환 지사의 어제 기자회견에 대해 "중요정책을 주민투표도 아니고, 단 한번의 여론조사로 결정하겠다는 발상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이번 실시하는 도민여론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기대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주도정은 도민들이 반대하는 영리법인병원을 밀어붙이기 위해 공무원뿐만 아니라, 공무원 가족, 관변단체까지 동원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고, 심지어, 오늘 全 도내적으로 긴급반상회를 개최해 도민들에게 일방적이고 왜곡된 정보를 주입시키려 들고 있다"며 비난했다.


 



 


허 상임대표는 "어제 오후 4시 의용소방대 수백 명을 강제로 소집해 도지사가 직접 영리병원을 홍보하면서 참가자 1인당 2만원- 3만원을 지급했고, 식사까지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도민여론조사를 앞두고 현재 제주도정이 보여주는 작태는 가히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결국 "여론조사 결과를 기준으로 영리병원 허용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김태환지사의 주장은 "이미 그 정당성을 잃었다"고 선언, "도민여론조사를 앞두고 행정력을 총동원해 대규모 도민여론조작을 시도하려는 '관제반상회'의 즉각 중단과 지역 자생단체를 강제 동원해 탕진한 도민 혈세에 대한 즉각 반환, 도지사의 직접 공개사과"를 강력 촉구했다.


 


한편, 허 상임대표는 김태환도정에 공개 제안을 통해 "진정으로 국내영리법인병원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정책결정과정에 반영할 의지가 있다면 '대도민 공개 토론회'를 조속히 수용할 것, '마을단위 공동설명회 개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여론조사는 "기관의 선정에서부터 조사문항의 객관성 확보, 규모, 연령별 · 지역별 분포비율, 일정 등 최대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해야 한다"며 "공정한 여론조사 협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관제반상회를 비롯한 왜곡된 여론몰이를 즉각 중단하고, 현재 자행되는 김태환 도정의 '권력남용, 혈세탕진, 여론조작'의 책임을 묻기 위한 중대 결단을 내릴 것"임을 시사했다.


 


'중대 결단'에 대한 쏟아지는기자들의 질문에 허 상임대표는 "주민소환을 포함한 모든 방법을 강구 중"이라며 영리병원문제와 관련한 일대파란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