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감(蜜柑)의 시사만평]

추석이 끝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우유가공회사들이 누구랄 것도 없이 일제히 가격을 올리고 있다.

우유를 기초로 한 각종 빵과 아이스크림, 그리고 커피 등에 영향을 미치는 가공식품 가격 도미노 인상으로 이어질 전망이어서 대한민국 주부들이 걱정으로 인한 주름은 점차 깊어질 전망이다.

국민들의 고통은 외면하면서 자신들 배만 불리겠다면서, 이런 엄청난 가격을 올린 이들의 작태를 한번 살펴나 보자

△ 매일유업은 오는 24일을 기점으로 흰 우유 가격을 1L당 200원 올리며, △ 남양유업은 1L당 흰 우유 가격을 220원 올리고, △ 빙그레는 오는 26일부터 흰 우유 가격을 170원 인상한다.

그리고 정부와 시민들이 격렬하게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강심장인 서울우유는 지난달에 흰 우류 가격을 1L당 220원 올리는 장엄(?)함을 보이기도 했다.

택시와 가스 비에 이어 유윳값까지 인상...서민들 월급만 그대로인 ‘더러운 세상’...

▲ 사진 - 뉴시스
◆ 유윳값 인상하는 해당 기업들, 어떤 기업인지 한번 살펴볼까!!

지난 89년 4월에 단행된 원유가격 13%인상으로 인해 화가 난 국민들이 우유먹기를 거부하면서 ‘우유파동’이 일어났다.

당시 중앙언론보도에 따르면 우유수급안정 차원에서 낙농가들이 유가공업체에 납품하는 원유의 가격이 ㎏당 3백22원에서 3백64원으로 조정되는 바람에 유가공제품가격까지 최소 25%에서 최대 47% 가량 인상되는 가격파괴가 일어났고, 부담감을 느낀 소미자들은 우유 사먹기를 거부하면서 최소 4%에서 최대 10%가량 우유소비가 줄었다.

그 후 우유소비는 좀처럼 증가할 기미를 보이지 않아 원유재고가 누적되는 현상을 보이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사태로 번지는 상황이 도래하였고, 마켓판로를 만들지 못한 낙농가들은 생산된 소중한 원유를 버리는 안타까운 일로 이어졌다.

필자가 왜 이런 호랑이 담배피는 이야기를 썼냐고?

이유는 바로 우유파동 당시 죽을만큼 고생한 이들은 우유가공업체들이 아닌 소를 직접 키우는 낙농업자들인 것.

당시 우유파동으로 인해 많은 낙농업자들이 자신의 소중한 터전을 떠나는 일이 발생했으며, 심지어 목숨을 달리하기도 했다.

이렇게 고생하는 낙농업자들이 모습이 언론을 통해 비춰지면서 낙농업자 살리기에 국민들이 대거 나서면서 이러한 어려움은 다소 풀렸다.

그러나 이런 어려움속에서도 뒤에서 상황을 지켜보는 이들이 있었으니, 이들이 바로 우유가공업체들이다.

이들은 낙농업자들이 하나 둘 쓰러지는 가운데에서도 지원방안을 세우지도 않고 정부가 나설 것을 종용하는 모습을 보였고, 국민들이 다시 우유값 살리기에 나서면서 조용히 숟가락을 들이대 얻는 몰지각한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이들이 수십년이 지난 지금도 뻔뻔하고 당돌한 모습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이들 업체에게 상세한 우유값 형성 내역을 요청했지만 ‘영업상 비밀’이라는 명목으로 거부하고 있다.

그런 이들이 추석이 지나자마자 세계적인 가격 흐름에 발맞춰 어쩔 수 없이 인상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단체들은 원윳값 인상분이 106원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업체들이 현재 가격 상승이 무려 2배정도가 되어 엄청난 부당이득을 올리고 있다면서 강력하게 원가 공개를 요구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해당 업체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정부도 이상한만큼 조용히 지켜보고 있는 상황속에서 죽어나가는 것은 서민들뿐인 상황이다.

대한민국은 서민들이 살아갈 나라가 아닌 듯 싶다.

여기 필자와 같이 신세한탄과 더불어 우유업체들을 향해 비난의 활을 쏴날리는 이들의 피맺힌 절규의 글을 소개해 보려 한다.

△ a******** - 우유값 인상 기다렸다는듯 가격 올릴 생각이나 하는 기업들;; 이건 뭐 내 월급 빼고 다 올릴 기세네... 점점 팍팍해지는구나, △ v******* - 우유값 인상ㅠㅠ 현실에 맞지도않는 연동제보다 사료값안정으로 노력해서 농민 소비자 모두를 생각좀하자 우유값상승하면 제과 음식 커피 모두 상승할텐데......, △ h***************** - 제조사와 유통업체 간 마진율 책임 떠넘기기 논란이라는데요. 소비자로서는 어쨋든 가격상승이 부담되네요 ㅠㅠ, △ h****** - 우윳값 인상 기다린 커피숍들, 카페라떼 가격 300원 올릴 계획!! 이때다 싶지?? 가격 올려도 결국은 사 마실거자나...원두가격 내릴때는 가격 그대로더니 우유값 오르니 바로 쳐 올리네. 다같이 안 먹으면 어떻게 될까?? (^^), △ c******** - 우유값이 인상됐다. 앞으로 우유를 재료로 하는 것들이 오르겠지. 내 용돈이랑 아빠 월급만 빼고 다 오르는구나. 올라라올라라 계속 올라라...흑흑 뭐 먹고 살지, △ s***** - 우유값이 오른다는데 정부에서 물가대책해도 유업계 입장은 다른가 봅니다 우유값 인상이 정당한지 세무조사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도미노 가격인상 막을수 있을것 같은데요., △ A********** - 우유값이 인상된다죠? 그런데 미국에서는 우유 먹지말기 운동이 한창이랍니다. 칼슘은 우유보다 멸치나 뱅어포에 훨씬 많고 일반 우유에는 설탕도 많이 있어서 당뇨환자에게도 안좋아요., △ a******* - 우유 값 인상??ㅋㅋ. 우유 회사들 망할라고 발악을하내, 대한민국 정부는 뭐하나???우유 회사 망하게 그냥 우유를 수입 해버려라 그게 답이내 ㅋㅋㅋ, △ C****** - 우유값 인상 그 검은 내막을 밝혀라 ! - 경제민주화 운운하던 것들. 가격인상 소비자 부담은 어쩌라구!!...

그중 대 히트는 ‘b*******’ - “우유값 인상 비밀은 왜 원유 인상분보다 많냐는 것이고, 그 부분에 대해 우유업체가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대목이다. 그리고 또 우유업체의 인상폭이 거의 같다는 것이다. 이건 가격단합 협의가 아주 짙다. 이런 것이 대서특필되어야 한다!!”

이러한 국민들의 격렬한 반응에도 거대한 우유업체들은 정부의 품안에서 새록새록 잠이나 쳐 자겠지.....

오호 통제라!!
서민들의 눈에서 피눈물이 나는 상황을 정부와 유통업체는 직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