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제567돌 한글날을 하루 앞둔 8일 각종 오용 사례를 소개하며 올바른 한글 사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8일 오전 제320회 정기국회 본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글날을 맞아 의장석 명패가 한글로 바뀌어 있다. 왼쪽은 지난 7일 의장석 명패.
새누리당 홍문종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청소년과 인터넷 공간을 중심으로 줄임말, 외계어, 비속어 등이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홍 총장은 "한글은 우리 민족의 얼을 담는 그릇인 만큼 지키고 발전시켜야 할 의무와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며 "내일 한글날이 단순한 공휴일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우리 한글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다시금 되새기는 의미 있는 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같은당 민현주 대변인도 "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 8월 한달간 7개 방송사의 14개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저속한 표현과 어문 규범에 위배되는 표현은 705건이었다. 공공기관 문서를 분석한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지난 한해동안 공공기관 57곳의 공문서 570건에서 5756건의 오류가 적발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 대변인은 "정치권도 예외가 아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19대 국회 개원 이후 회의록을 분석해 보니 막말 또는 품격이 떨어지는 말이 377회에 달했다고 한다"며 "새누리당은 품격 있는 한글 사용으로 한글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한글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방침을 밝혔다.

강은희 원내대변인도 현안논평에서 "미래의 희망인 청소년들의 95%가 일상에서 습관적으로 뜻도 모르는 욕설을 섞어 쓰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디지털화와 국제화에 따라 밀려드는 외국어에 대체할 우리말을 찾거나 만들지 못하고 그대로 쓰는 경우도 갈수록 늘고 있다"고 현 상황을 비판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글-한국어 관련단체 간담회에 참석해 "훌륭하고 가슴 뿌듯한 우리 한글이 최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나 인터넷망에서 과도한 축약어와 비속어의 범람 탓에 국적불명의 문자로 전락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비판했다.

이어 전 원내대표는 "더욱 놀랍고 부끄러운 것은 국립국어원에서 정부행정기관의 한글사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공공기관의 2%만이 올바른 한글어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같은당 장병완 의원도 전파법에 일본식 표기나 사전에 의미가 없는 용어 등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파법 제35조 2항에 있는 공중선(空中線)은 안테나를 일컫는 말로 사어(死語)로 확인됐다. 시행령 제2조 16항에 있는 측위(測位)는 사전에 없는 말로서 일제강점기에 사용하던 용어를 그대로 차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파법 제2조 14항에 있는 전자파장해(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역시 전자기간섭이라야 옳은 표현으로 확인됐다.

장 의원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전파법과 그 하위법령의 경우 본래의 기술적 의미를 정확하게 반영하지도 않고 국제적 기술용어를 자의적으로 번역하거나 일본식 표기, 일본식 용어의 한자음만을 따온 말을 사용하고 있다"며 "원래 기술적 의미를 정확하게 반영하면서도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개정을 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은 국회 명패와 등록인장의 한자표기를 문제 삼았다.

정 의원에 따르면 국회사무처에 등록된 국회의원 300명 중 215명이 한자인장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의원 인장을 한자로 사용하는 의원은 새누리당 의원은 124명, 민주당 83명, 무소속 5명, 통합진보당 2명, 정의당 1명 순이었다. 국회의원실 앞 명패의 경우 한자이름 명패로 고집하는 의원이 새누리당 16명, 민주당 2명 등 18명이었다.

정 의원은 "한글은 45년 동안 일제의 탄압 속에서 지켜온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글자임에도 국회가 아직도 한자를 고집하고 있는 것은 입법부인 국회가 한글을 홀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여야가 합의해 한글날을 휴일로 지정하고서는 국회 상징은 아직 한자로 남겨두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관련 규정 개정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