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님께 드립니다.

화왕(花王, 모란꽃)께서 처음 이 세상에 나왔을 때, 향기로운 동산에 심고, 푸른 휘장으로 둘러싸 보호하였는데, 삼춘가절(三春佳節)을 맞아 예쁜 꽃을 피워, 온갖 꽃보다 빼어나게 아름다웠다. 


멀고 가까운 곳에서 여러 꽃들이 다투어 화왕(花王)을 뵈러 왔다. 깊고 그윽한 골짜기의 맑은 정기를 타고 난 탐스러운 꽃들이 다투어 모여 왔다. 문득 한 가인(佳人, 아름다운 여자)이 앞으로 나왔다. 


붉은 얼굴에 옥 같은 이와 신선하고 탐스러운 갈색 나들이 옷을 입고 아장거리는 무희(舞姬, 춤추는 여자)처럼 얌전하게 화왕에게 아뢰었다. 


"이 몸은 백설의 모래사장을 밟고, 거울같이 맑은 바다를 바라보며 자라났습니다. 봄비가 내릴 때는 목욕하여 몸의 먼지를 씻었고, 상쾌하고 맑은 바람속에 유유자적하면서 지냈습니다. 이름은 '장미'라 합니다.


임금님의 높으신 덕을 듣고, 꽃다운 침소에 그윽한 향기를 더하여 모시고자 찾아 왔습니다. 임금님께서 이 몸을 받아 주실른지요?" 


이 때 베옷을 입고 허리에는 가죽띠를 두르고 손에는 지팡이, 머리는 흰 백발을 한 장부 하나가 둔중한 걸음으로 나와 공손히 허리를 굽히며 말했다. 


"이 몸은 서울 밖 한길 옆에 사는 백두옹(白頭翁, 할미꽃)입니다. 아래로는 창망한 들판을 내려다보고, 위로는 우뚝 산 경지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가만히 보옵건대, 좌우에서 보살피는 신하는 고량(膏梁, 기름진 고기와 맛있는 음식)과 향기로운 차와 술로 수라상을 받들어 임금님의 식성을 흡족하게 하고, 정신을 맑게 해드리고 있사옵니다.


또 고리짝에 저장해둔 양약으로 임금님의 원기를 돕고, 금석의 극약으로써 임금님의 몸에 있는 독(毒)을 제거해 줄 것입니다. 


그래서 이르기를 비록 사마(絲摩, 명주실과 삼베실)가 있어도 군자된 자는 관괴(풀이름, 삿갓과 돗자리를 짜는 값싼 원료)라고 해서 버리는 일이 없고 부족에 대비하지 않음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임금님께서는 이러한 뜻을 가지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한 신하가 화왕께 아뢰기를 "두 사람이 왔는데 임금님께서는 누구를 취하고 누구를 버리시겠습니까?"  


화왕께서 이렇게 대답하였다. "장부의 말도 도리가 있기는 하나, 그러나 가인(佳人)을 얻기 어려우니 이를 어찌할꼬"  


그러자 장부가 앞으로 나와 말하였다.


"제가 온 것은 임금님의 총명이 모든 사리를 잘 판단하신다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 뵈오니 그렇지 않으십니다.


무릇 임금되 자로서 간사하고 아첨하는 자를 가까이 하지 않고, 정직한 자를 멀리하지 않는 이는 드뭅니다.  


그래서 맹자(孟子)는 불우한 가운데 일생을 마쳤고, 풍당(馮唐, 한나라 사람, 어진 인재였으나 하관에 머뭄)은 낭관(하급직 벼슬)으로 파묻혀 백발이 되었습니다.


예로부터 이러하니 저인들 어찌하겠습니까?"  


화왕은 마침내 다음의 말을 되풀이 하였다. "내가 잘못했다, 잘못했다" 


이에 왕이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이르기를 "그대의 우언(寓言, 교훈)에 정말 깊은 의미가 있으니 글로 써서 왕자의 계감(戒鑑)을 삼게하기 바라오"하고 '총'을 발탁하여 높은 관직에 임명하였다


(신라 신문왕때, 설총의 한문창작 설화 中 "희망의 문학")  


***사족은 달지 않겠습니다. 한번쯤 읽어 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우근민 지사님께 드립니다*** 


<고병택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