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관광미항,휴양형주거단지,헬스케어타운,영어교육도시


작년 12월 7일 착공한 '서귀포관광미항'은 이탈리아 '나폴리' 같은 세계적 관광미항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서귀포항이라는 기존 자원에 창의적 발상을 더하여 세계적인 명품 미항을 탄생시키기 위한 것으로, 제주의 기존 자원을 활용한 SOC 구축사업으로서 성공적인 선례를 남길 것입니다.


 


올해 최대 목표는, 1단계사업 공사를 안정적으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1단계의 핵심 사업은 크게 3가지로, 새섬연결 보도교, 친수형 호안, 보행산책로 조성입니다. 작년 10월 쌍용·대도건설과 시설공사를 맺었으며, 올해 두 업체와 이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서귀포관광미항 개발의 첫 단계중 하나는 서귀포항 옆의 천지연으로 진입하는 다리인 칠십리교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칠십리교는 다른 야간 조명을 설치하여 더 좋은 야간관광지로 변화하게 됩니다.


새섬에 산책로를 조성하면 칠십리교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항구에서 새섬까지 보도교를 놓음으로써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최남단의 최장보도교인 새섬연결보도교에는 목재테크를 설치할 예정으로 지금껏 상상하지 못했던 구도에서 바다와 하늘 등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2단계사업 개발방안 및 기본계획'도 올해 안에 수립할 계획입니다. 


 


 


작년 10월 착공한 '휴양형주거단지'는 혼잡하고 오염된 대도시를 떠나 '깨끗한 환경에서 여유롭고 건강하게 살고 싶어 하는 현대인들의 로망'을 담은 '꿈의 주거단지'입니다.


이사업은 제주의 관광 사업을 분명 고부가가치형으로 전환시켜나갈 것입니다. 향후 고용 및 소득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제주가 국제적인 휴양관광도시로 거듭나게 되는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지난 4월 합작법인 설립계획을 체결한 말레이시아 '버자야 그룹'과 현재 SPC(지분율 버자야 81%, JDC 19%)설립을 준비 중에 있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SPC 설립을 완료하고 사업 부지를 양도할 계획입니다.


 


미래휴양형주거단지는 버자야로부터 25억불에 달하는 투자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는 한국관광산업 외자유치 사상 최대의 금액입니다. 애초 6억달러에서 25억달러로 투자금액이 증액되었기 때문에 고용효과를 비롯한 여러 경제적 효과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부지조성공사를 주거단지 자체의 개발 컨셉에 맞게 '친환경적'으로 추진하고, 토지매수와 보상도 완료할 예정입니다. 


  


'제주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은 의료와 휴양을 연계한 의료관광분야의 급증하는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관광과 의료, R&D 등이 연계된 의료관광의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산업기반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올해 '제주헬스케어타운' 조성의 가장 큰 목표는 사업을 구체화시켜나가는 것으로 이 프로젝트가 경쟁력을 가지고 추진될 수있도록 중장기 사업 계획을 중점적으로 수립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선진사례 조사, 사업화 방안 수립, 수요 예측 및 사업모델 선정, 개발기본계획 수립 등을 마무리 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세계적 수준의 의료인프라 구축을 위한 해외 우수의료기관 및 고급의료 인력 유치를 비롯해 의료관련 제도 개선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수립, 제주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계획 수립 등 소프트웨어 각 분야에 대해 저희 JDC와 제주특별자치도 그리고 서울대병원이 공동 협력해 나가기로 하는 양해각서를 지난 4월에 체결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타운 구축을 위한 1단계로 웰니스파크 즉 건강검진센터, Medical Street, 콘도워터파크 등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업부지 확보와 사업 인허가를 조속히 매듭짓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민간투자자 발굴 및 투자유치를 위한 노력에 매진할 계획입니다.


 


'영어교육도시'는 국제자유도시제주를 전 세계적인 '영어교육도시'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영어교육도시는 구역지정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사업계획 수립용역, 조사, 환경영향 평가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08년 하반기에 부지조성공사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1단계 시범사업으로 초, 중, 고 각 1개교를 2011년 3월 개교할 예정입니다.


 


제주영어교육도시는 유학 및 연수 수요를 흡수하여 정주형 교육도시로 조성하는 국책사업으로, 지역균형발전을 견인하고 제주를 국제자유도시로 만드는데 꼭 필요한 강력한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국내외 학교와 교육 관련 재단, 단체, 기업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마케팅 · 홍보활동을 펼쳐, 영어교육 관련 유명 교육기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관련 기사는 3편에서 계속 이어집

 


<고병택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