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일본에서 국제우편물 한 통이 안덕면 민원실로 배달되어 왔다.
황혼이 짙은 늙은 사람의 부탁을 성심껏 해결해줘서 고맙다는 감사서신 내용에는 몸은 비록 해외에 있지만 마음 속엔 언제나 조국땅을 떠날 날이 없다면서 고국에 대한 사무치는 그리움이 묻혀 있었다.
그 분은 1932년생으로 슬하에는 이미 장성한 남매와 손자들이 있었으나 여태껏 당사자 혼인신고는 물론 자녀들의 출생 및 혼인신고도 전혀 안되어 있는 상태였다.
민원부서 박미숙씨는 그 분과 배우자의 본적을 확인하여 혼인 신고 절차는 물론 자녀들의 출생신고 방법 등을 소상하게 안내해 드렸으며, 그 분이 추가로 부탁하신 친척분을 찾아 내여 상봉할 수 있게 해 드렸다고 한다.
박미숙씨는 업무처리 과정에서 담당자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타국에서 오랜 세월 서류 정리를 못한게 한이 맺히신 그 분은 상세하게 처리절차를 적어 보내주고 전화 통화시에도 내용 전달을 잘 해준 게 고맙다면서 가족을 대신해서 안덕면 전 직원에게 감사하다고 전해왔다.

그 편지는 우리 면 공직자들에게 다시 한번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친절을 베푼다는 것은 거창한 것도 아니고 대가가 지불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박미숙씨의 경우처럼 비용 없이 상대방의 마을을 크게 감동시킬 수 있는 무형의 자산 이라는 것을.....
우리 안덕면 직원은 친절5S운동을 통해 주민감동 행정을 실천 하고 있다. 5S란 Smile, Stand up, Say yes, Speed, Satisfy로 쉬울 것 같으면서도 잘 안되는 항목이 민원인이 오면 일어서서 맞이하는 태도이다. 친절은 내심 우러나야하면서도 겉으로 표현되어야 하는 덕목이기 때문이다.

또한, 친절은 관광서나 특정 관광업계 종사자만의 몫이 아닌 전 도민의 실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내 집에 온 손님을 반갑게 접대하는게 당연하듯이,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면서도 민원인을 감동시킬 수 있듯이, 한창 관광시즌인 요즘 우리 제주도를 찾은 관광객을 미소와 친절로써 맞이한다면 ‘인심’이라는 무형자산이 곧 관광상품화 되어 제2, 제3의 방문이 이어질 것이라 확신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