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강정인권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제주 강정해군기지 관련 인권침해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 및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절감하며 ‘강정인권위원회’가 출범했다.

12일 ‘강정인권위원회’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송강호·박도현 인권실현위원회(이하 송박인권위)를 ‘강정인권위원회’로 변경, 새롭게 출범한다고 밝혔다.

‘강정인권위원회’는 제주해경의 불법사찰 및 구속된 송강호·박도현 인권유린 사건의 문제점과 도의 불법공사 부실감독의 진상을 밝혀낸 바 있다.

하지만 도의 공식 사과 및 재발방지 조치 등의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하지 못해, ‘강정인권위원회’를 통해 부단한 노력을 가할 것이란 것.

이들은 “2011년 8월부터 2013년 8월까지 2년동안 강정마을에 투입된 경찰병력은 20만2620명”이라고 말하며 “2007년 이후 지난해 말까지 해군기지를 반대하다 체포·연행된 주민과 활동가들은 649명에 달한다”고 실상을 전했다.

또한 “그 가운데 기소된 사람은 473명으로, 상당수가 체포·연행이 불법으로 판단되고, 상당수 기소 역시 부당 기소로 판단된다”고 밝혀 심각성을 드러냈다.

특히 강부언 어르신 및 평화활동가의 법정구속 시킨 모 판사의 재판 성향을 들며 “편견과 예단으로 사로잡힌 채 재판을 하지 않나”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한편, ‘강정인권위원회’는 “강정해군기지 관련 인권침해 전반에 대한 진상 규명 뿐만 아니라 다시는 국가공권력에 의한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 개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활동 방향에 대해 전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