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환경부, 문화재청 '강정 실사'예정

양홍찬 '해군기지건설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6일 저녁 8시 30분 강정마을의례회관에서 강정주민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이뤄졌던 '군사기지건설 반대' 활동 경위와 향후 계획을 소상하게 설명했다.


 


양 위원장은 "사실상 해군기지문제는 거의 포기했던 사안이었으나, 주민들의 협조로 여기까지 왔다"면서 "주민들의 힘으로 다 쓰러져 있는 전봇대를 일으켜 세웠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양 위원장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크루즈선 활용)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이 발표됐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인정하지 못한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재확인한 후 "국회부대의견인 '민·군 복합형 기항지 조성'을 무시하는 해군의 군사기지 건설 강행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김태환 지사는 경제성도 없다고 판단되는 군사기지내 크루즈선석 건설을 꿰 맞추기 위해 여러가지 복잡한 시설들을 들먹이며 강정주민들의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요지의 말을 전했다. 


 



양 위원장은 "환경부에 가서 법적인 근거도 없는 부실투성이 '사전환경성 검토 조사'의 부당성을 지적했고, 다음 주 환경부 강정바다 실사가 예정되어 있다"고 공개했다. 또한 "문화재청의 실사도 시작된다"며 "아직도 희망의 여지는 많다"고 주장했다.


 


<고병택 기자/저작권자ⓒ뉴스제주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