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제주레일바이크(제주레일파크) 강남훈 대표

제주시 구좌읍 용눈이오름 자락에 위치한 제주레일바이크(제주레일파크)는 주변 오름의 빼어난 자연 경관 감상은 물론 고즈넉한 목장풍경을 조망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형 테마파크이다.

‘레일바이크’(Rail Bike)란 철로 위에서 페달을 밟아 철로 위를 움직이는 탈 것의 하나로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레일바이크는 총 14곳으로 제주에는 제주레일바이크가 유일하다.

무엇보다 제주레일바이크가 자연친화형 테마파크로 불리울 수 있었던 것은 인근 목장지형과 주변 환경을 크게 훼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 인터뷰는 제주레일파크 강남훈 대표를 통해 제주레일바이크 사업을 실시하게 된 계기와 제주 유일의 레일바이크 체험장으로써 타 지역의 레일바이크와의 차별화된 점,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 용눈이오름 주변 자락에 위치한 제주레일바이크


■ 제주 최초 레일바이크 체험장을 제주도에 그랜드 오픈(Grand Open) 하셨습니다. 레일바이크를 최초로 레일바이크 사업을 실시하게 되신 계기가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국내 레일바이크가 운영되고 있는 곳은 14곳이며, 모두 육지에만 운행중에 있으며, 대부분 폐선(廢線)이나 폐광지역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주도의 경우 철도교통이 전무(全無)하여 폐선이 발생될 수 없어 철도를 이용한 관광시설의 확충은 매우 곤란한 실정입니다.

이에 제주레일파크(주)에서는 레일(철도)이 없는 제주도에 신설 철도를 설치하여 전국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레일바이크를 제주도에 도입하여 관광객 및 도민에게 새로운 여가생활 및 목장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의 장을 마련하고자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 레일바이크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레일바이크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레일바이크(한국어식 영어: Rail Bike, 영어: Draisine) 또는 궤도자전거(軌道自轉車)는 철로 위에서 페달을 밟아 철로 위를 움직이는 탈 것의 하나로서, 선로 보수용이나 관광용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는데, 대한민국에서는 관광용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제주레일바이크의 경우 상도리공동목장 가장자리에 설치됨에 따라 상당한 높이의 고저차를 극복해야하는 지형적인 특징으로 인하여 자체 동력을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어렵지 않게 레일바이크를 즐길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용눈이오름 주변 자락에 위치한 제주레일바이크

■ 도내에선 극히 드문 사례로 지역민과 사업체 공동 진행 사업이라 들었습니다. 지역민과의 어떤 특별한 소통으로 원활한 관계를 구축하셨나요?

제주레일파크 조성사업은 상도리투자유치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즉, 마을(상도리)에서는 토지의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공동목장을 장기간 임대하여 수익을 창출하며, 사업주인 제주레일파크(주)는 초기에 많이 소요될 수 있는 토지구매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새로운 모형의 투자유치 개발사업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투자유치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사업자와 주민간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을 위해, 작은 일도 함께 고민하고 의논함으로서 서로간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제주레일파크(주)는 사업 초기단계에서부터 건전한 관광체험공간 조성이라는 일련의 목표를 달성코자 마을 총회, 개발위원회, 축산계, 노인회, 부녀회, 청년회 등 마을 단체와의 지속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국내에는 다양한 레일바이크장이 있습니다. 타 레일바이크장에 비해 제주도 레일바이크장만의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서두에서 잠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육지의 레일바이크는 주로 평지나 내리막구간만을 주행함으로써 다소 지루할 수 있으나, 제주레일바이크의 경우 상도리공동목장 가장자리의 자연지형을 그대로 이용함으로써 지형이 가지는 고저차로 인해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리막구간의 롤러코스터를 연상시키는 최고속도구간과 오르막의 완경사구간을 교대로 느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공동목장 내부에 자연 방목되고 있는 100여두의 소와 송아지 등 자연 풍광과 목장투어는 국내 어떤 레일바이크 사업장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풍경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용눈이오름 주변 자락에 위치한 제주레일바이크


■ 레일바이크장 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준비 중인 혹은 구성된 프로그램이 있으시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주레일바이크는 4km 순환선로로서 제주도의 목장을 느낄 수 있는 자연형 레일바이크입니다.

현재 구성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목장투어와 주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힐링투어에 포커스를 두고 있으나, 연차적인 주변 개발을 통하여 4계절 꽃을 즐길 수 있는 꽃길과 터널이 없는 제주도에 터널을 형상화한 꽃터널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기거리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점차 변화하는 제주레일바이크를 지켜봐 주셨으면 합니다.

■ 마지막으로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제주레일바이크가 추구하는 상징모토는 힐링이라고 생각합니다. 2인~4인 가족단위 또는 연인이 함께 하는 30~40분간의 탑승시간동안은 주변의 방해를 받지 않고 그동안 나누지 못했던 희로애락을 레일바이크에서 나누길 희망합니다.

가족의 소중함과 연인의 사랑이 물들 수 있도록 제주레일파크(주) 임직원 일동은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주레일바이크]
▶문의 : 064-783-0033 제주레일파크(주)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4639 번지
▶홈페이지 : www.jejurailpark.com / www.제주레일바이크.com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