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음식문화를 고스란히 느껴볼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제주민속촌에서 ‘동지팥지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행사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가운데 하나인 동지날에 팥죽을 전통방식으로 만드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며, “자녀들은 절기의 풍속과 의미를 배우고, 부모들은 옛 추억과 고향의 향수를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 할 수 있다. 특히 참여자들에게는 제주의 옛 초가 정지(부엌)에서 직접 새알심을 빚어 우리 고유의 음식을 직접 만들어 맛보며 옛 추억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24절기중 하나인 동지(冬至)는 일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어 음(陰)이 극에 이르지만, 이 날을 계기로 낮이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여 양(陽)의 기운이 싹트는 경사스러운 날로 사실상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이다.

그래서 옛 사람들은 흔히 동지를 '작은 설'이라 하여 설 다음 가는 경사스러운 날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옛 말에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한 살 더 먹는다' 라는 말이 전하기도 한다.

동지는 음력 11월 초순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동지', 그믐께 들면 '노동지'라고 하는데, 이는 동지가 드는 시기에 따라 달리 부르는 말이며, 제주도에서는 올해 같은 ‘노동지’를 ‘종동지’라고도 부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