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해양사고 예방활동에 제주해경청과 소속서 등이 전국 상위권을 차지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양경찰 창설 60주년을 맞아 올 한해 해양사고 예방활동에 해경청이 영예에 1위를 차지했고 제주해경서와 서귀포서도 각각 1위와 4위를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해경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선박점검부터 비롯해 안전사고 예방 홍보, 구명조치 착요 가두 캠페인, 어민교육, 잠수선원 양성교육, 외국인 선원 안전교육, 구명조끼 무료 대여서비스 등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노력에 의해 제주해상 사고률은 올해 12월초 기준 선박사고는 기준치 183건에서 93건(49%↓)으로 줄어들었고, 선박사고 인명피해는 17명에서 1명(94%↓)으로 나타났다.

또한, 5대 선박사고는 72건에서 32건(56%↓)으로 확인됐고, 연안인명피해 23명에서 14명(39%↓) 등으로 4개분야 안전사고 예방활동 목표치 이상의 감축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경찰청 관계자는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이며 내년에도 해양사고 예방활동 우수사례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법들을 모색 지속적으로 해양사고 예방 및 어민 안전과 관련된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안전한 바다 실현에 이바지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