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회 한국민속예술축제가 10월 4일부터 5일까지 2일간의 일정으로 대한민국 최남단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서 열린다. 축제에는 전국 3만여 문화예술인들이 모일 예정이다.

혹자들은 서귀포시에서 펼쳐지는 이번 한국민속예술축제가 단지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만의 잔치가 아니냐면서 전혀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문화예술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참으로 안타깝다. 예전 제주에서 한국민속예술축제에 참가하려면 탐라문화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야만 그 자격을 얻었다. 축제에 참가하는 날이면 그 지역 주민들에게는 경사로 여겨지

지금은 어떤가? 대한민국 최고의 민속예술축제가 개최되고 있는 서귀포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냉정히 생각해 봐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서두에서 얘기했듯이 전국 3만여 문화예술인들이 참가하는 한국민속예술축제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행사임은 분명하다. 문화관광체육부․제주특별자치도․서귀포시가 주최하고 2008 한국민속예술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전국 규모의 축제로서 문화예술행사로는 명실 공히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지칭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 한국민속예술축제에는 전국 16개 광역시․도 팀과 이북 5도 성인팀들이 각 지역 대표로 지역의 전통 문화예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전국 청소년들의 문화마당 큰잔치인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가 이틀 앞서 개최 되고 있어 그 동안 전국의 전통 민속예술을 접할 기회가 부족했던 청소년들에게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서귀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미흡하다면 그 지역 문화예술의 한계를 보여 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행사에서 우리는 많은걸 배우고 얻을 수 있는 기회를 하늘에 별을 보는 듯 손꼽아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지만 , 더 많은 시민의 관심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서귀포시는 옛 선인과 문인들이 거쳐 간 문화예술이 살아 숨쉬는 곳이 아니었던가? 최근 우리 지역사회 저변에 깔려 있는 침체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 또한 서귀포시 문화예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기회는 자주 오는 법이 아니다. 우리 16만 서귀포 시민의 단합된 힘을 전국 방방곡곡에 보여 줄 때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