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매번 도, 내외를 막론하고 기자수첩과 발언대를 통하여 제주도내 가스시장의 불안정에 대해 기사화 하였다.


그때마다 이상하게도 도내 언론사에서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반응이 없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기자가 계속적으로 노력을 한 결과인지도 모르지만 제주지역 기존 시장을 SK에너지가 독점하였던 가스부분에 GS칼텍스가 도전하면서 다시 이에 대한 발언과 찬, 반의 여론이슈가 표면화 되고 있다.


이슈의 내용을 간단히 들여다 보면 GS칼텍스가 제주시 건입동 제주항 근처에 LPG저장탱크시설 사업허가 신청을 준비 중이고, 이에 관한 사항이 터져 나오게 되자 LPG저장탱크시설 설치문제를 두고 인근 주민들간의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이다.


GS칼텍스는 전신인 LG정유 시절인 지난 2001년 4월, 제주항 인근에 시설하려던 LPG충전시설허가가 제주시로부터 불허, 반려되고 이후 행정소송에서도 ‘충전소의 외곽 이전’이라는 정부방침에도 위배, 그리고 제주항 내 유류저장시설이 밀집한 상황에서 안전사고 발생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원고청구가 기각됐었다.


그리고 8년 만에 다시 신청하는 것인데다, 이번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주민들의 동의부분에서 갈등이 증폭되어 있어 향후 사업의 항로에 귀추가 주목되는 사항이다.


□ 그런데 LPG설치 반대 측 진정성이 뭔가 찜찜하다.


현재 ‘GS칼텍스 LPG저장시설 반대추진위원회’ 이영수 위원장의 반대운동 ‘진정성’에 수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위원장과 동서지간인 모 씨가 SK에너지의 LPG가스 제주도내 독점 유통업체인 C물산 간부직원이라는 점과, 반대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말에서야 이 위원장이 주소지를 건입동으로 이전한 점 등이 지적된 것이다.


특히 이번에 새로이 구성된 반대위가 건입동 지역주민 대표성을 갖는가 하는 문제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동서가 C물산에 근무하는 것은 맞지만 이번 반대운동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또한 2004년부터 건입동에 부인 자녀 등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고 있고 개인적 사정으로 잠시 주소를 다른 지역에 두었을 뿐”이라며 여론에서 제기된 사항인 ‘진정성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였다.


그리고 몇일전, 제주시 건입동 LPG저장시설 설치와 관련 신규 가스시장에 진입할 GS칼텍스의 경쟁사 직원들이 반대서명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점도 그렇다.
그 반대 서명을 받는데 경쟁회사 직원 20여명 정도가 도와주겠다며 동참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해 이영수 위원장도 반대서명운동에 그들이 동참했음을 인정하였다.


그렇게 해서 반대서명 받은 내역을 제주시에 진정서를 제출하였다고 하니......


정말 건입동 지역주민들의 자신들의 이익과 지역개선을 위하여 심도 있게 의견을 나누고 그런 와중에 서로 상반된 의견으로 나아가는 것은 좋은 결론을 위하여라 여기고 충분히 시간을 기다려줄 용의는 있다.


하지만 그들 뒤에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업체가 있는지 여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40여년 이상 제주지역 가스시장을 무혈 독점한 SK에너지가 신규시장으로 들어오려는 GS칼텍스를 또다시 막아낼지, 아니면 가스시장의 경쟁체제로 가스가격하락을 기대하는 대다수의 제주서민들의 굳은 결심이 성공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LPG는 서민들이 주로 사용하는 에너지다.


그리고 제주시장에 새로운 경쟁업체가 들어와서 가격하락을 유도한다면 더 이상 기자는 바랄것이 없다.


단, 가스시설이 많은 위험성을 내포해 있어 이로 인하여 지역주민들의 재산상, 심리적으로 피해를 받아서도 안된다.


건입동 지역 주민들의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사태해결이 필요하다.
어느 누구의 도움과 지원 없이 그들이 스스로 풀어나가도록 하야 한다.
그리고 당 기자 또한 끝까지 지켜볼 것이며, 지속적으로 이에 관한 사항을 도내는 물론 도외에 알릴 것이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칼럼을 외침 한마디로 갈음코자 한다.


“반드시 제주지역 가스시장은 독점이 아닌 경쟁체제가 되어야 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