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WISET(Women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제주지역사업단(단장 도양회 교수)이2012~2013년 1단계 평가결과 전국 16개 WISET 지역 사업단 가운데 최우수(S) 평가를 받는 쾌거를 이뤘다.

WISET 사업단은 여중생 대상 ‘찾아가는 실험실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공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여고생 대상 ‘미리가는 연구실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이공계 분야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공계열 학과로 진학한 여대생이 전공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생애주기별 여성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NXCL(넥슨컴퓨터박물관 운영 등)과 함께 마련한 ‘여학생 특화 IT·문화 융합 트랙’ 운영 성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여학생 특화 IT·문화 융합 트랙’은 운영 첫 해임에도 불구하고 기업과 학생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프로그램을 수료한 우수한 학생들이 현재 NXCL에 재채용되기도 하는 등 그 성과가 높이 평가됐다.

사업단은 다양한 과학교육지원기관과의 네트워킹을 통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운영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양회 사업단장은 “지역 내 우수인재의 제주대 이공계학과 진학을 유도하고, 산학협력 범위를 더욱 확대해 이공계 분야 여대생이 전공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WISET제주지역사업단은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제주대, 제주특별자치도 여성가족정책과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