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로부터 황정봉, 소인섭, 하진환, 이윤준 교수

제주대학교(총장 허향진)는 27일 아라뮤즈홀에서 평생을 교육과 연구에 몰두하며 후학들을 길러온 4명의 교수에 대한 정년퇴임식 행사를 가졌다.

이날 정년퇴임 하는 교수들은 경상대학 무역학과 황정봉 교수, 생명자원과학대학 생물산업학부 소인섭 교수, 공과대학 식품생명공학과 하진환 교수와 에너지공학과 이윤준 교수다.

허향진 총장은 식사를 통해 "정든 캠퍼스를 떠나시더라도 항상 예전과 다름없이 후배와 제자들을 지켜봐 달라"며 "우리 후학들은 과거와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교수님들의 높으신 경륜과 지혜를 받들어 주어진 업무에 전력을 다함으로써 세계로 비상하는 명품대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본 행사에서는 교직원과 재학생, 퇴임교수 가족들이 참석해 '영광스런 퇴임'을 축하했으며, 퇴임식에선 정부 포상에 따라 녹조근정훈장, 홍조근정훈장, 근정포장 등이 수여됐다.

한편, 황정봉 교수(65, 경상대학 무역학과)는 동아대 경영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ㆍ박사 학위를 받았다. 무역학과장, 이러닝강좌 정책자문위원장, 국제해운항만학회 부회장, 한국상업교육학회 부회장, 동남무역학회 감사, 한국무역보험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한국기업의 연계무역에 관한 연구, 유대인의 상관습에 관한 연구, 보험론, 보험학원론, 금융과 생활 등의 다수의 논저를 발표했다.

소인섭 교수(65, 생명자원과학대학 생물산업학부)는 고려대 원예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농학 석사ㆍ박사 학위를 받았다. 아열대농업생명과학연구소장, 생명자원과학대학부설 연구실습센터소장, 감귤화훼과학기술센터소장, 한국원예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제주도 5.16도로 주변 왕벚나무 빚자루병 발병 실태 등 등 다수의 논문과 화훼원예학 총론, 원예치료의 기초 등 다수의 저서를 발표했다.

하진환 교수(65, 공과대학 식품생명공학과)는 부산수산대 식품공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수산학 석사와 공학박사를 받았다. 식품공학과장, 제주대 발전기획단장, 공과대학장 겸 산업대학원장,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수산물 이용기술 , 수산가공학의 기초와 응용 등의 저서와 패류의 가공적성, 레토르트 파우치 튀김어묵의 열처리 조건에 관한 연구 등 80여편의 논저를 발표했다.
 

이윤준 교수(65, 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는 서울대 원자핵공학과를 졸업, 미국 펜실바니아주립대에서 공학석사, 서울대 대학원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방사선학과장, 공대 부속 공장장, 평의원, 한국원자력학회의 부회장, 미국원자력학회 회원, 일본기계학회 회원 등을 역임했다. 원자력발전소의 운전 및 제어 자동화를 통한 원자력 안전과 효율 향상을 위한 약 120여편의 국내외 논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