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감(蜜柑)의 시사만평]

 
박근혜 대통령이 풀뿌리 민주주의를 다지기 위해 ‘기초공천제 폐지’를 당시 대선 공약으로 내놓은 사실을 제주도민들을 비롯해 국민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새누리당이 폐지하고 공정한 경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후보를 선택하겠다던 경선규칙도 쓰레기 버리는 양 치워버리는 형국이다.

감히, 국민들이 눈을 뜨고 있는 상태에서 자신들 입맛에 맞춰, 자신들 이익인 ‘그들만의 리그’에 심취해 당선을 위한 전략공천으로 회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논란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결국, 새누리당이 당시 박근혜 대통령 후보 공약인 ‘공천제 폐지’를, 그리고 그렇게 정당하다고 주장해 온 ‘상향식 공천제’마저 변경에 나서면서 정치가 개판 일 분전으로 치닫고 있다.

이는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위원장의 깜짝 카드인 ‘통합신당’이 생각보다 여파가 커지자 가장 공정하고 엄격해야 하는 경선 룰까지 변경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더군다나 여당 스스로가 출마에 나서겠다던 후보들을 내치고 정부각료 및 인지도가 다른 이들보다 높은 중진의원들을 착출하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

범야권으로 뭉쳐진 야당과의 1:1 매치가 두려운 새누리당의 초조함에 △ 차기 유력한 대권주자 중 한 명인 7선의 정몽준 의원과 역대 최장수 국무총리인 김황식 전 총리를 서울시장 후보로 내세웠고, △`5선의 남경필 의원을 경기도지사 출마를 착출했으며, △ 일 잘하는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을 인천시장으로 착출했다.

더군다나, 새누리당 지도부는 원희룡 전 의원을 제주도지사에 출마토록 하기 위해 기존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방식인 △ 대의원 20%, △ 당원 30%, △ 국민 선거인단 30%, △ 여론조사 20%를 적용해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후보 경선 룰을 100% 여론조사로 진행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주도민 경시라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져만 가고 있다.

솔직히 전국 17개 시·도지사를 선출하는 이번 6ㆍ4지방선거가 박근혜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지닌 전국 단위의 선거이기에 새누리당에서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릴 것으로 판단은 되고, 충분히 이해는 된다.

하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이 뭘 원하는지 생각지도 않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인물로 구성하면 무조건 선거에 이길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은 제주도민들의 정치적 레벨을 경시한다는 느낌을 다분히 지울 수가 없다.

그러나 이번 선거를 맞는 제주도민들은 언론에서 주장하는 '박근혜 심판론'과 '지방정부 심판론'이라는 그들의 주장을 마음에 담지 못한다.

그저 내가 사는 지역에 일 잘하고 성실한 공복(公僕)이 필요할 뿐이다. 이들 정치꾼들이나 일부 언론이 나불대는 ‘심판론’은 그저 그들만의 언어일 뿐이라는 것이다.

우리 도민들은 ▲ 제주의 현안이 무엇인가?, ▲ 산적한 제주의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 것인가?, ▲ 제주의 청사진을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까? ▲ 지역 별 갈등과 잠재적 현안해결에 어떤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하나? 등의 정책 개발이 필요하지, 상대방을 어떻게 잘 헐뜯냐는 관심 밖이다.

우리 제주의 자랑인 원희룡 전 의원이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착출에서 벌여지는 일련의 과정에서 난타당하는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안타깝다.
이러한 '경선 룰'로 인한 새누리당 내홍을 바라보면서 제주도민들의 가슴은 검게 멍들어만 가고 있다.

이번 새누리당 지도부의 제주도민 경시 식의 밀어붙이기식 ‘공천 진행 방식’은 결국 제주도지사 선거에 득(得)보다는 실(失)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경선 룰에 직접 관여할 것이 아니라 지방선거에 맞춰 건전한 토론과정을 통해 경선 룰을 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에 제주도민들을 비롯해 국민들을 경시하는 모습이 오히려 대통령에게 해가 된다는 사실을 새누리당 지도부는 바로 직시해야 할 것이다.

제주도민들이 두 눈 부릅뜨고 바라보고 있음을 인식하여, ‘입맛에 맞는 룰 변경’에 집착하지 말고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경선 룰을 정해야 할 것이다.

이는 국민 경시가 도를 넘어설 당시 ‘천막당사의 트라우마’를 익히 알고 있는 새누리당 지도부가 공정한 경선 룰을 직. 간접적 개입으로 엉망으로 만들어 버린다면 국회의원을 비롯해 모든 선거에서 제주지역 모두를 잃어 버리는 것을 넘어 국내 모든 선거의 악순환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고로 새누리당 지도부는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정치의 바로미터이라는 사실을 알고, 제주도민들이 건전한 토론이 어이질수 있도록 토대 마련이 우선이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