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한국노총도지역본부 창림 기념식 참석해 의견 교환

 
김우남 의원은 12일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 창립 5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노동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노동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경청과 소통의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민간 주도의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설치, ▲노사민정 협의회 활성화, ▲노동전담부서 설치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해 김우남 의원은 ″비정규직 근로자 비중은 제주가 41.7%로 전국 최고수준이지만 이에 대한 대응이 너무 안이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2012년 3월 비정규직 지원조례가 제정됐지만 이에 규정된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는 설치조차 되지 않았다“며 ”‘비정규직근로자정책협의회’도 단 한차례의 구성회의만이 이뤄진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현행 조례상의 비정규직근로자지원 정책협의회를 활성화함은 물론, 도는 행·재정적 뒷받침을 충실히 하고 민간이 운영을 주도하는 제주형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를 즉각 설치해야한다″고 제안했다.

더불어 김 의원은 형식적 운영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제주도 노사민정 협의회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사무국과 분쟁예방 및 조정기구, 일자리 창출기구 등의 설치를 통해 노사민정 협의회가 도민통합과 지역경제활성화를 주도하는 협의체로 거듭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경제정책과내 일자리부서 1인이 노사협력 업무를 다른 업무와 함께 수행하는 실정″이라며 “노동정책 및 노사협력지원 등을 담당할 노동전담부서를 설치해 비정규직 차별해소와 노사민정협의회에 대한 행정적 지원 등, 노동현안에 대한 체계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주 사회의 새로운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골프장 비정규직 근로자, 전세버스 및 레미콘 등 지입제 근로자, 아르바이트 학생 등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제주사회의 관심과 해결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의원은 이외에도 청년일자리 창출 등의 기능강화를 통한 고용센터의 활성화,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제주근로개선지도과의 기능강화를 위한 조직 확대 등에 관한 의견을 개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