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양성언)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형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2014년 과학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학생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체험ㆍ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탐구능력을 배양하고, 창조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한 사회문화를 일구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방침에 따라 도 교육청은 융합인재교육(STEAM) 기반 조성을 위해 연구학교와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미래형 과학교실과 STEAM 교실을 운영하여 각종 탐구학습자료를 제작․보급 할 예정이다. 그리고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확산을 위해는 STEAM 관련 기초연수를 운영하고, 입문 및 심화연수 참가를 지원하며, 농어촌 소규모학교를 대상으로 주말에 STEAM 탐구교실 운영 할 예정이다.

또한, 도 교육청은 과학탐구아카데미, 창의적 산출물 발표회, 고등학생과학프로젝트발표회, 과학동아리 운영 지원 등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여 계획을 세우고, 탐구하여 보고서를 쓰며, 발표 및 토론 과정을 거치게 하는 자기주도적 주제탐구활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게 된다.

도 교육청은 과학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과학 관련 직무연수를 운영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타 지역에서 운영하는 과학연수와 우수교사 국외대학 전공연수 참가를 지원하며, 학교 과학교구 정비, 과학실험실과 과학교구 선진화를 추진하고, 과학실험 보조 인력을 확대 지원한다.

특히, 소규모 학교의 실험 수업 활성화와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해 제주대학교 사범대학과 교육대학과 협력하여 과학실험 보조교사를 지원하고, 과학교육업무실무원을 순회 근무하도록 하여 특성화고와 도서지역 학교를 제외한 모든 학교에 실험보조 인력지원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과학체험활동 제공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 증진과 이공계에 대한 선호도를 향상시키고자 생활 속 과학체험활동을 전개한다.

이에 도 교육청 관계자는 “제주과학축전, 제주발명축제, 제주해변과학캠프, 제주창의과학캠프 등을 개최하고 지역별로 5개 학교에 지역공동 발명교육센터를 구축․운영해 나갈 예정”이라며 “제주교육과학연구원 주관으로 과학전람회, 과학발명품경진대회, 청소년과학탐구대회 등 다양한 과학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 STEAM(Sci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matics) : 과학·기술 수학을 바탕으로 실생활의 공학·예술문제와 관련지어 학습함으로써 효과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교육 방법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