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규모 논란에 이어 4.3자격문제까지...여당과 야당, 전 의원과 현 의원 간 치열한 기 싸움 ‘눈길’

연이은 여론조사에서 과반수를 넘으면서 싱거운 선거로 남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제주도지사 선거는 점차 치열해져 가는 형국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이러한 공방전 분위기는 김우남 의원이 이끌고 있는데, 이는 원희룡 의원과의 직접적 공방전을 통해 이슈화 시키면서 원희룡 전 의원과의 최종 경쟁자는 자신이라는 인식을 도민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정치적 전략으로 풀이된다.

▲ 좌로부터 김우남 국회의원, 원희룡 전 국회의원
제주도지사 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김우남 의원이 원희룡 의원에 대한 기 싸움의 포문을 먼저 열었다.

원희룡 전 의원이 16일 제주시 관덕정에서 가진 제주도지사 공식출마선언 자리에서 “농·수·축산, 관광 등 기존산업을 고도화하고 제주인과 문화와 환경을 자본으로 하는 창조적 성장을 통해 제주의 경제규모를 현재의 12조에서 25조로 5년 이내에 2배 이상 확대해 나가겠다”며 제주 경제규모 확대에 대한 자신의 공약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김우남 의원이 이를 문제 삼으며 반박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17일 공약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원희룡 의원이 발표한 경제규모 공약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선시절 공약한 ‘7% 성장, 4만 불 소득, 7대 강국’의 '747 공약 복사판‘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과 정치를 해서 그런지 현실성 없는 공약이 눈에 거슬린다”며 “제주도의 1년 GRDP가 12조원이다. 5년 내에 25조로 만들겠다고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연간 20%의 성장률을 기록해야 하나”며 “현재 5% 성장도 전국 최고라고 치부하는데, 무슨 수로 연간 20% 성장을 이룬다는 것인가”라고 ‘공약을 위한 공약’이라며 근거 없는 부실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자 원 전 의원은 “현재 제주의 관광과 1차 산업의 부가가치가 너무 낮아 고부가가치로 질적 전환을 하고, 전국 최하위권의 부가가치를 울산과 같은 3만 불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표현한 것”이라며 “제주 가치인 문화와 자연환경에 창의성을 더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며 자신감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원 전 의원은 “민주당 의원(김우남)이 기초수학을 못한 것”이라고 전제 한 후 “일정기간 내에 2배로 가려면 72법칙이라는 것이 있다”며 “햇수 곱하기 성장률을 해서 72가 되면 되는 것으로, 2014년 GRDP에서 5년 뒤에 2배로 가려면 12%에서 14%의 성장이면 충분히 2배가 가능하다”며 우회적으로 김우남 의원의 기초수학 능력을 비꼬았다.

이러한 전, 현직 의원 간 기 싸움이 잠시 소강상태에 흐르는 상황 속에서 또 다시 김우남 의원이 21일 원 전 의원의 과거 행적을 물고 늘어지면서 2차전 양상이 이어졌다.

 
‘경제규모 확대 공약’논란이 지역사회에서 큰 이슈로 고무된 김우남 의원은 이 같은 공세를 '원 전 의원의 4.3문제 전력' 카드로 이어갔는데,바로 원 전 의원이 의원 시절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 발의한 전력을 문제 삼은 것.

김우남 의원은 21일 성명을 통해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 발의한 원희룡 전 의원이 과연 제주의 아픔을 말할 자격이 있는가"라며 “ '2008년 1월 21일 4·3위원회 폐지법안' 당시 이름을 올린 의원들 가운데 원희룡 전 의원이 있었다"며 당시 사항에 대해 공개하면서 원 전 의원 대한 비난을 가했다.

김 의원은 "제주의 아픈 상처를 감싸 안아야 할 제주의 아들이 오히려 그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일을 했다"고 전제 한 후 "원희룡 전 의원은 출마선언에서 제주 사회의 특별한 아픔이라며 ‘강정’과 ‘4·3’을 언급했고, 이를 두고 제주사회는 많은 기대를 했다"며 "그러나 원 전 의원은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 발의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4·3을 말할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원 전 의원은 제주의 아픔을 언급할 자격을 잃었다고 강하게 힐난했다.

특히, 김 의원은 "동시대의 같은 정치인으로서, 원희룡 전 의원에게 당부하고자 한다"며 "대권에 도전하기 위한 실험의 도구로 제주를 인식하거나, 입신양명을 위해 제주의 특별한 아픔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며 원 전의원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을 연이어 쏟아냈다.

지금까지 ‘무대응’으로 숨고르기에 들어섰던 원 전 의원은 ‘이번 사항에 대해 묵고할 수 없다’며 곧바로 반박에 나섰다.

원희룡 전 의원은 “4.3 특별법 개정안은 당시 한나라당 소속의원 130명 전원이 일률적으로 발의자가 됐다”며 “당 지도부가 당론으로 소속의원 전원의 날인을 일괄적으로 올린 것”이라 고 즉각 해명했다.

이어 원 전 의원은 지난 2008년 1월21일 ‘4·3특별법 개정안 발의 건’에 대해 “당시 한나라당 의원 등 130명에 의해 발의된 ‘제주 4.3특별법개정안’은 이명박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각종 위원회를 통합하는 작업이 진행된 것”이라고 전제 한 후 “그중 과거사 관련 위원회의 통합이 과제로 되어 5.18민주화운동법, 거창사건 특별법, 노근리 사건특별법 등에 의해 설치된 각종 위원회와 사무업무를 ‘진실화해위원회기본법’에 의한 진실화해위원회에 통폐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 4.3위원회도 진실화해위원회로 통합시키는 내용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전 의원은 “또한, 이 법안은 대통력직 인수위 존속기간 동안 심의조차 되지 못하고, 17대 국회 임기만료로 자동 폐지됐으며 이후 18대 국회 들어 2008년 11월20일 이 법안과 같은 내용의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을 대표발의로 강성천 의원 등 14명의 서명을 받아 다시 국회에 제출됐다”며 “이 개정안은 당론이 아니라 의원들 각자 판단에 의해 발의하는 것이었고, 이 개정안에 대해 원 후보는 서명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한나라당 동료의원들에게 반대의견을 설득한 바 있다”며 상황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공식 발언할 것을 주문했다.

원 전의원은 이어 “지난 2011년 4월 7일 김우남 의원과 함께 4월3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4.3특별법 개정안에 서명하고, 4.3국가추념일 지정이 한나라당 당론과 박근혜대통령 공약으로 확정되도록 노력했다”며 정치적으로 사실관계를 호도하지 말 것을 강력 경고했다.

특히, 원 전 의원은 “저 역시 4.3 희생자 가족”이라고 전제 한 후 “4.3 첫 국가추념일 행사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 제주도민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제주의 아픔을 정치적 목적의 수단으로 삼지 말 것을 재차 당부했다.

전, 현직 국회의원으로서, 그리고 3선의 제주출신 여야 의원으로서 선거가 임박해 지는 시점에 양측 간 공방전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여론조사에서 월등히 앞서나가는 경쟁자를 무너뜨리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나가야 하는 김우남 의원과 지지율에서 압도적 우위를 지키며 1위 자리를 수성해 나가야 하는 원희룡 의원 간 치열한 공방에 도민들이 관심은 더욱 높아져만 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