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봉개동 북부소각장 근로자들이 위탁업체 변경으로 하루아침에 실직자가 될 위기에 봉착되는 등 문제가 불거지자 올해 4월 3일자로 제주광역환경관리센터(제주 북부소각장)를 위탁 운영 주체인 한불에너지관리(주)가 반박하고 나섰다.

이번 논란은 본지가 ‘제주시 북부소각장 '파업 초읽기'...제주시 쓰레기 대란 현실화?(2014. 4. 1)’보도하면서 확산됐다.

이날 한불에너지관리(주)는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인수인계과정에서 기존직원에 대한 고용을 보장하기 위하여 올해 3월 26일부터 총 5차례에 걸쳐 채용공고를 하고 면접 등 실시했다”며 “현재 약 20명의 기존직원과 계약체결까지도 완료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한불에너지관리(주)는 “희망하는 기존직원을 전원 고용 할 예정인 바, 고용불안을 야기하거나, 센터운영에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는 일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이미 고용계약을 체결한 기존직원은 급여수준 또한 기존업체보다 상향시켜 고용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나머지 희망자도 기존보다 상향된 임금조건으로 고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업체는 “희망자 전원 고용보장 및 급여수준 상향을 약속함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과 상급단체는 회사의 노력을 애써 무시한 채, 사실과 다르게 보도하고 있다”고 전제 한 후 “한불에너지관리(주)는 기존직원들의 고용보장을 통한 노력을 다하는 한편, 타 지역에서 다년간 소각장 운영경험을 십분 발휘할 것이며 소각장 운영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준비가 완료됐다”며 “또한 기존 직원들이 고용보장을 위해서 제주시와 협의하여 한불에너지관리(주)에 입사를 희망하는 자는 올해 4월 2일 오후 6시까지 입사원서를 제출하도록 재공고 해놓고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한편, 반박 보도자료를 내놓은  한불에너지측은 현재 노조가 주장한 근무경력 인정하지 않은 사항과 그외 노조탄압 문제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으며, 현재 관리담당 이사는 전화를 회피하고 있어 이번 보도자료는 업체측의 일방적 주장이라는 논란이 촉발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