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촌 400년, 마을 공동체 와전 파괴, 산산조각" 개탄


강정마을 주민들은 25일 오전 11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강정해군기지 유치 건의 무효 및 행정절차 정지 청원'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강동균 마을회장의 성명서 발표가 끝난 직후, 양홍찬 위원장은 "마을향약규정으로 정한 실거주자 성인 유권자 1050여명 중 857명의 서명을 받았다"며 "지난 11일 마을총회에 참석, '해군기지 반대'의사를 만장일치로 표했던 418명도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다시 한번 우리들의 의사를 밝히겠다. 정당한 방법으로 주민투표를 실시, 단 1%라도 찬성이 더 나올 경우 우리들은 승복하겠다"면서 "작년에 발표된 찬성측 695명의 동의서는 사실무근, 조작된 것이 확실하다"고 전했다.


 


양 위원장은 "찬성측 동의서는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만들어 진 것'이라며 "공개를 요구했지만, 찬성측은 '개인정보 유출 위험때문'이라는 궁색한 변병으로 일관, 결국 공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윤호경 사무국장은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사회"라고 단언한 뒤 "조그마한 강정마을회조차도 (모든 안건에)행정적, 법적 절차를 모두 이행시키려 하고 있는데, 중앙정부와 해군은 행정적, 법적절차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면서 "강정마을쯤이야...하는 오만으로 (강정주민들을)대화의 상대로 여기고 있지 않는 것 같다"고 개탄했다.


 


윤 사무국장은 "강정마을의 주인은 우리 주민들"이라며 "정부와 해군의 전향적 자세 변화"를 촉구했다.


 


윤상효 자문위원은 "관광미항인지 해군기지인지 명칭이 왔다 갔다한다"면서 "국회, 도정은 관광미항, 해군은 해군기지라며 갈팡질팡하는 이유는 주민들을 우롱하는 '주기항지'를 둘러싼 국방부와 도정의 얄팍한 술수때문"이라며 싸잡아 비난했다.


 


또한 "어제 생태계 공동조사 착수회의를 해군에서 주관하려 했는데, 이해 당사자인 해군이 무슨 자격으로 주관하느냐"며 "환경부, 국토해양부에서 주관하는 것이 마땅하며,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윤 자문위원은 "해군은 적과 아군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주민 공동체를 파괴하고, 기만과 거짓을 동원, 선전포고를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강성원 마을 자문위원은 "설촌 400년동안 200여개의 친목단체가 만들어 졌는데 이제 90%정도가 와해되어 해산됐다"면서 "말이 아니다. 750여 세대가 제사, 명절, 추석때 부자, 형제, 친족간에 왕래가 없어졌다. 산산조각 났다. 결혼식 부조금도 전부 반환시키는 실정"이라며 안타까움을 피력했다.


 


<고병택 기자/저작권자 ⓒ뉴스제주무단전재/재배포금지>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