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전체 소속직원 중 20%가 회사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대규모 명예퇴직을 실시한다.

이번 퇴직신청은 지난 2009년에 소속직원 6000여명이 퇴직을 신청한 수치와 비슷한 것으로 구조조정은 이번 달 말에 단행될 조짐이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은수미 국회의원은 논평자료를 통해 “근로자들에 대한 복리후생 축소도 매우 심각하게 진행된다”라며,

“이미 언론을 통해서 알려진 입사 15년차 이상 명예퇴직 외에도 △ 본인 학업지원 축소, △ 자녀 대학 학비보조 완전폐지, △ 자녀 중고등학비 축소, △ 복지포인트 축소, △ ‘15년부터 임금피크제 도입과 이에 따른 연봉축소, △ 치세대 융합기술연구원의 토요근무 의무화, △ ’14년 상반기 신입사원 폐지 등이 이번에 노‧사간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KT의 경영위기의 본질은 민영화 이후 주주이익 극대화를 위한 고배당 경영, 임직원 이익분배구조의 불평등에 있다.”라며,

“근데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 예전과 같이 인력구조조정과 직원 복리후생 축소를 통해 경영내실화를 이루겠다는 황창규 회장의 인적쇄신 작업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은 의원원은 “이미 KT는 2003년부터 인력퇴출 프로그램을 통해서 상시적 인력구조조정을 단행해왔다.”라며, "본말이 전도된 채 모든 고통과 부담을 근로자들에게 전가하는 KT식 인적쇄신은 노동강도 증가, 전환배치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서 ‘죽음의 기업’이라는 기업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할 것이다."강조했다.

더불어 그는 "KT는 경영위기의 책임을 더 이상 근로자들에게 전가해서는 안된다"며, "단기실적과 주주이익을 최우선시 하는 관행을 벗어나서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회책임경영을 수행과 신사업의 시설 투자 확대와 공익성 확보를 위한 지배구조 개편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