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원희룡 제주지사 후보가 제시한 해군기지해법과 관련해 제주해군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제주범대위)가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제주범대위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원희룡 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화려하게 언론을 장식했지만 해법의 이면을 확인해보면 원 후보의 기자회견 내용은 결국 선거용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는 제주범대위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그동안 잘못된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해 공사 중단 원점 재검토를 지속적으로 촉구해 왔다. 강정해군기지 문제는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돼 이명박 정권을 거쳐 박근혜 정부에 이르기까지 정치색깔을 떠나 철저하게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해왔다"고 비난했다.

범대위는 "소장파라는 원희룡 후보는 이명박 정권 시절 최고위원, 당사무총장 등 실세였다. 원 후보가 최고위원, 당사무총장의 지위에 있는 국회차원에서는 해군기지 추진 위법성 논란이 사회적으로도 커졌다"며 "이에 야4당은 잘못된 해군기지 추진과정에 대한 꼼꼼한 검증보고서를 만들고 국회차원의 채택을 위해 노력했지만 새누리당이 그 검증조차 반대하면서 논의조차 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해 도지사는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 역사에 가정은 없지만 김태환 전 도지사, 우근민 현 지사가 새누리당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충성하는 자세가 아닌 강정주민과 제주의 미래를 생각해 결정했다면 지금의 잘못된 해군기지는 존재하지도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잘못된 입지선정을 하고 새누리당과 함께 절대보전지역 해제를 추진한 것은 김태환 전 지사이다. 이에 동조하고 날치기나 다름없이 강행처리한 것도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이었다"며 "쇼만 하다 갈등해소는 방치한 채 공사 강행을 용인해주고 9대 도의회에서 바로잡기 위해 통과시킨 절대보전지역 변경안 마저 재의 요구한 것이 우근민 현 지사"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공정률 운운할 것이 아니라 선 공사중단, 후 진상조사가 필요하다. 잘못된 일이 있으면 이를 바로잡겠다는 실천적 약속이 있어야 한다"며 "진정성을 보이고 싶다면 같은 당 소속 정권인 박근혜 정권이 일단 잘못된 공사를 중단시키기 위해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