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추진하고 있는 신화역사공원 내 대규모 복합리조트 사업에 대한 용적률이 23%로 수정 의결되면서 환경단체가 비난하고 나섰다.

25일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여론의 질타를 받아온 신화역사공원 내 대규모 복합리조트 사업 추진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환경연에 따르면 “6.4 지방선거를 코앞에 둔 임기 말 우근민도정이 계속해서 도민의 여론을 무시하는 행보를 강행하고 있다”며, “지난 4월 24일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회의에서 제주신화역사공원의 용적률을 변경하는 건이 심의대상으로 올라왔는데 기존 16%의 용적률을 25%로 상향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또 환경연은 “위원회는 비판 여론이 의식됐는지 사업자가 변경 요구한 25%에서 2%를 줄인 23%로 용적률을 상향 결정했고 이에 더해 기존 12~15m던 건축고도 역시 20m로 완화해줬다”며, “이미 제주신화역사공원은 본래 사업취지에서 벗어나 대규모 숙박 및 위락단지로 변질되었다.”고 꼬집었다.

▲ 신화역사공원 조감도

이어 환경연은 “이런 이유로 부동산사업으로 중국자본이 이익만 챙긴다는 비판이 계속되어 왔는데 그럼에도 JDC와 제주도는 문제없다는 식의 입장을 견지하며 대규모 카지노마저 내줄 의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환경연은 “이미 사업자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한 각종 특혜를 줄대로 주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는 사업자에게 더 많은 이익을 주겠다며 용적률을 크게 상향하고 고도를 대폭 완화해준 것은 과연 이것이 도민여론이 중요시되는 지방자치 시대의 행정이라고 봐야 할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더군다나 환경연은 “이처럼 제주신화역사공원은 분명히 잘못된 사업이고 4,000,000㎡라는 곶자왈을 흔적도 없이 파괴한 난개발사업은 표류에 표류를 거듭하다 결국 중국자본의 부동산사업으로 전락해 버렸다”며,

“제주도의 성장 동력이라고 떠들었던 사업은 도민사회에 갈등과 반목을 낳으며 미래를 어둡게 만들고 있어 JDC와 제주도는 이런 도민여론을 전혀 인지하지 못한 척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단체는 제주신화역사공원사업은 명백한 사업실패를 주장했다.

“과도하고 무리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고 JDC와 제주도는 사업의 전면적인 재검토에 나서야 하는데 현재의 사업은 대규모 곶자왈을 파괴하고 제주도를 부동산장사꾼의 놀이터로 전락시키고, 그에 더해 도박꾼들이 득실대는 도박섬으로 만들었다는 어두운 역사로 기억될 뿐이다”며,

“더 이상 도민사회에 갈등과 반목을 반복하게 하지 말고 제주도민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행동에 나서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