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희수 의장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박희수 의장이 오는 6.4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의 공약이 하루가 다르게 우후죽순 제시되고 있으나 도의회에 대한 공약은 전무하다는 지적에 나섰다.

박희수 의장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도의회 기능강화를 통해 진정한 도정의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특별법을 비롯한 관련 법령을 개정한 공약을 채택해달라”고 촉구하며 ▲도의회 인사권 독립, ▲도의회 청문대상 확대, ▲감사위원회의 독립 등을 거론하고 나섰다.

박 의장은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임무와 도정의 동반자 관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의회 인사권 독립과 이를 위한 의회직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회사무처 직원 중 일반직을 포함해 전체 의회사무처직원에 대한 인사권(조직권과 정원조정권을 포함)을 의회(의장)가 행사할 수 있게 의회직 신설을 추진하고, 의회와 감사위원회간 인사교류로 인사적체를 해소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안했다.

또한 "행정시장 및 지방공기업 사장 등에 대한 사전 검증 절차가 없다”고 지적하며 "도지사의 인사 전횡을 방지하고 행정시장과 지방공기업 사장 등 제주도가 출자 출연한 기관의 장을 임명하기 전에 자질을 사전에 검증함으로써 인사행정의 투명성 제고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박 의장은 그간 의회에서 지속적으로 지적과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던 감사위원회의 독립과 관련한 당부도 잊지 않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감사위원회가 도지사 소속으로 되어 있어서 직무수행에 도지사의 눈치를 보는 소극적인 감사가 이뤄질 수밖에 없는 불편한 현실”이라며 “감사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해 도지사를 비롯한 행정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집행이 이뤄질 수 있는 방안 마련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올해로 지방자치가 부활된 지 23년이 되지만 여전히 법적·제도적으로 불완전하다”며 “특별자치도 추진에 걸맞게 도에서부터 지방의회 기능강화를 통해 지방자치가 정착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사항을 공약으로 채택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