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효 제주도의원 후보 <제9선거구>

6·4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6.4지방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많은 후보자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선택에 따른 평가 기준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또한, 지난달 대한민국 전체를 분노와 울분을 터트리게 만든 ‘세월호 대참사’로 후보자들의 수 많은 정책과 주요공약을 점검할 기회가 부족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이에 제주도내 대표 주간지 '뉴스제주'는 유권자들의 6.4지방선거를 맞아 후보자들의 정책공약 점검과 공약 실현 가능성 등 후보자들의 면면 여부를 확인하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코너를 통해 유권자와 후보자간의 쌍방향 소통의 장을 마련하려 합니다. [편집자 주]

▲ 김효 제주도의원 후보(제9선거구)
■ 이번에 출마하신 해당 지역구와 정당은?

제 9선거구에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합니다.

■ 이번 6.4지방선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출마의 변은?

제주도는 특별자치도이기 때문에 어떤 다른 지역보다 도의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도의원은 지역사회 현안도 잘 알아야 하지만 도정에 대한 점검과 필요시 대안도 제시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도 함께 필요합니다.

저는 그동안 새누리당 당원으로서 크고 작은 활동과 봉사활동을 꾸준히 펼쳐왔고 오랫동안 관광과 향장 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여 왔습니다. 이제 제주는 글로벌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과거보다도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제주발전에 요구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경험과 활동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 주요 공약은 무엇인가?

첫째로 아라지역에 품격있는 숲유치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아라동은 초중고를 키우는 학부모와 젊은 사람들의 유입이 많은 지역입니다. 자연스레 초중고 학생들 교육환경에 대한 학부모들의 바람이 많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창조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어진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꿈을 키워주는 “품격 있는 숲 유치원”을 조성하여 전국 최고의 어린이 교육 환경 명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삼양-봉개-용강을 잇는 의료관광벨트를 조성, 관광객과 지역주민 모두가 휴양과 건강을 누릴 수 있는 지역명소로 육성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의료관광은 2009년부터 정부차원에서 육성하고 있는 17개 신성장동력산업의 한 분야이자 박근혜정부 창조경제의 대표적 서비스산업으로 국비조달도 용이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의료관광벨트 내 건강식당 등을 소개할 수 있는 지도제작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여 방문객을 유치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의료관광벨트내에 있는 문화, 관광, 생태에 대한 자원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발전을 위해 종합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제주내 최고의 휴양형 의료관광 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셋째로 평화공원 편의시설 확충 및 다크투어리즘 활성화 등입니다. 국가추념일 지정으로 4.3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많은 방문객이 이어질 것입니다. 공원내 편의시설과 문화해설사 등을 확충하여 4.3에 대한 이해도 높이고 국내 다크투어리즘의 명소로도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운행하고 있는 노선버스 번호도 도와 협의, 43번으로 변경하여 방문객들이 찾아 가기 쉽게하면서 더욱 의미를 부여하도록 할 것이며 4.3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들을 위한 공간으로서 또한 평화를 상징하는 유적지 순례코스 중 한 곳으로 키워 나가겠습니다.

기타 부모와 어린이의 교육과 쉼터가 될 수 있는 어린이 전용 도서관 건립, 아라동 인구밀집에 따른 치안 문제 해소를 위한 파출소 개소, 지지부진한 용강동과 영평하동 간 계획도로 공사 추진, 삼양동 문화 유적자원을 잇는 탐방로 개설 등이 있습니다.

■ 현재 제주도내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

제주의 가장 큰 현안은 경제활성화입니다. 한중FTA체결, 중국의 여유법 시행, 세월호 사건 등 세 가지 중요 사안이 제주에 경제적 위기를 불러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주는 1차산업의 비중이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한중FTA체결은 1차 산업의 중대 위기를 불러올 것이며 중국의 여유법은 자국관광객 해외여행 규제를 위한 것으로 제주의 해외관광객 가운데 중국 관광객이 80%에 이르고 있어 여유법으로 제주 관광이 위축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발생한 세월호 참사는 제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전반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제주관련해서는 이미 1학기 수학여행 모두가 취소되었고 국민적 소비 침체가 일어나 제주 관광이 직격탄을 맞을 것입니다.

대안으로는 위기를 빨리 인식하고 속히 현안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한중 FTA에 대한 준비와 제주의 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와의 동반자적 협력은 필수적입니다. 중앙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한중 FTA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함께 경제를 살리는 경제정책분야에 매진해야할 것입니다.

또한 제주도의 청정자연과 건강장수를 상품화할 수 있는 의료관광 등 제주에 맞는 신성장동력산업의 발굴, 규제완화와 건전한 외자유치, 창조적 아이디어를 통한 경제부흥과 고급 일자리 창출을 통하여 다가올 경제적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나아가야할 것입니다.

■ 해당 지역구 내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

제가 속해있는 9선거구는 선거구 가운데 지역이 가장 넓고 지역주민 수도 가장 많은 곳이라 현안도 많이 있습니다. 봉개동의 쓰레기장 매립지 이전문제, 아라동의 인구과밀에 따른 안전 문제 등이 시급히 다루어야 할 현안입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최우선 현안은 봉개동의 쓰레기장 이전 문제입니다.

지역의 현안이자 제주도의 문제입니다. 행정이 무사안일하게 아무런 준비를 하지않아 발생된 복지부동의 결과입니다. 이로 인하여 오랜시간 동안의 지역 갈등과 주민의 불편 그리고 극심한 행정불신까지 불러왔습니다.

방안은 당연히 쓰레기 매립장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입니다. 구좌지역으로 이전이 결정되었지만 변수가 많아 이행과정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는지 주시해야 하고 또한 더 나아가 이전 후 남아있는 봉개동 쓰레기장 매립지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해야합니다.

관리방안에 대해서는 폐기물을 활용한 에너지단지, 그라운드 골프장, 그리고 생태공원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으나 이전하려면 아직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다각적인 접근으로 최적의 방안을 마련해야합니다. 경험있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활용방안 등 사후 관리방안을 마련해 나가야할 것입니다.

■ 지역 내 균형발전을 위한 의견이 있다면?

저의 9선거구는 아라, 삼양, 봉개, 오등, 월평, 영평, 용강, 회천 등 제주시 면적의 선거구 가운데 지역이 가장 넓고 지역주민 수도 가장 많습니다. 이 가운데 아라동과 삼양동은 새로운 택지개발 사업 등을 통하여 주거단지를 조성, 주민이 급증하여 인구 밀집현상으로 인한 치안문제가 지역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반면 그 외 지역은 여전히 개발 제약으로 낙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향후 토지이용에 대한 규제완화와 기반시설 등의 조성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의 토대가 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 여타 후보에 비해 자신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인가?

제가 후보로서 차별점이란 유일한 새누리당 여성후보라는 점과 전문성을 갖춘 후보라는 점입니다. 저는 여성후보라 남성후보들이 소홀히 지나칠 수 있는 지역의 어려운 곳, 그늘진 곳들을 세심히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에게 중요한 육아 부문과 교육부문 등이 그렇습니다.

아라동의 경우 특히 젊은 엄마 아빠 세대의 유입이 많은 지역이라 무엇보다도 육아와 보육이 큰 현안입니다. 여성 후보가 당연히 잘 알고 세심한 신경을 쓸 수 있는 분야입니다. 저의 중요한 공약도 “품격 있는 숲유치원 조성”과 “어린이 전용 도서관 건립” 등 육아와 보육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주도에 중요 분야인 관광과 의료향장분야에 오랫동안 대학 강단에서 강의도 하고 연구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일선현장에서 일을 하였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경험이 풍부합니다. 저의 경험과 전문성이 도정을 견제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저는 도의원 출마를 하면서 그동안 지역주민과의 만남을 가져왔습니다.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면서 많은 질책과 충고 그리고 따뜻한 격려도 받았습니다. 어떤 분께서는 제주 최초의 여성 지역구 도의원이 되라고 응원도 해주셨습니다.

감사드리고 주신 말씀처럼 여성후보의 섬세함으로 지역의 어렵고 그늘진 곳들을 세심히 살피고 약속드린 공약을 성실히 추진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들이 추구하는 행복한 제주실현을 위해 제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느 곳이라도 뛰어가겠습니다.

현장을 점검하고 주민의 손톱 밑 가시를 제거하여 민생을 저의 일처럼 살피며 함께 기쁨과 슬픔을 나누겠습니다. 우리 지역에 신선한 변화의 바람을 불러올 저 김효를 면밀히 살펴봐주시고 아낌없는 격려와 조언을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김효 후보 주요 프로필

-경력

현) 제주대학교 GIS센터 수석연구원
제주대학교 관광개발학과 강사
한국 건강체육진흥회 총재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의원
새누리당 제주도당미래창조위원장
경주김씨 제주종친청년회 여성봉사부장

전) 제주한라대학교 뷰티아트과 겸임교수

-학력

신촌초등학교 졸업(33회)
조천중학교 졸업(32회)
제주고등학교 졸업(76회)
제주한라대학교 피부미용과 졸업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졸업
제주대학교 대학원관광개발학과 박사과정 수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