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의 과거 망언, "제주 4.3은 공산주의자들이 일으킨 폭동"...제주사회 반발 확산 이어져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과거 발언이 연이어 공개되면서 전국적으로 반발이 이어지는 형국이다.

특히, 문 총리 후보자의 ‘제주 4.3은 공산주의자들이 일으킨 폭동’이라고 망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이에대한 도민사회 내 반발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공영방송 KBS는 지난 11일 밤 9시 뉴스를 통해 2012년 문 후보자가 장로로 재직중인 서울 모 교회 내 강연자리에서 '제주4.3을 폭동'이라는 뉘앙스의 발언을 보도했다.,

이날 보도에서 문 후보자는 "제주도 4.3폭동사태라는 게 있다“며 ”(제주에서)공산주의자들이 반란을 일으켰어요"라고 전했다.

결국, '제주4.3은 공산주의자들이 반란의 목적으로 일으킨 폭동'이라고 규정한 것으로 이는 어느 누구나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발언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 이는 일부 극우주의자들이 주장한 내용과 일치한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제주지역 내 정당들이 들고 일어섰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긴급 성명을 통해 "올해 노무현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국가추념일로 지정한 첫 해“라며 ”이러한 낡은 인식에 사로잡혀 있는 비정상적인 극우인사가 총리후보자로 지명된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지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와 함게 책임지고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도 성명을 내고 "문 총리 후보자가 제주4․3이 공산 반란군이 일으킨 폭동이라고 규정한 사실이 (방송을 통해)알려졌다"며 "파탄 수준의 역사인식을 드러낸 사실만으로도 문 후보자는 국무총리 후보자로서 국회 청문회 대상조차 될 수 없다"며 책임총리로서 인성이나 자질이 전혀 없음을 지적했다.

이어 도당은 "제주4.3은 이미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가 국가추념일로 지정을 약속하고 이행한 사안“이라고 전제 한 후 ”(그런데 책임 총리 후보자라고 불리는 이가)이에 반하는 역사인식을 극명하게 드러낸 인물을 총리 후보로 지명한 것은 그 사실 자체로 박근혜 정권의 한계를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라며 "파탄난 역사인식 드러낸 창극 총리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한편, 이러한 논란이 전국적으로 이어지자 문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KBS의 보도는 강연의 특정 부분만 부각되어 전체 강연취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