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도정준비위원회, 도지사 관사 활용 방안 마련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
민선6기 새도정준비위원회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이 도지사 관사에 입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향후 관사 활용방안을 마련한다고 20일 밝혔다.

제주시 연오로 1만5025㎡ 부지에 위치한 도지사관사는 3동의 건물(본관 1025㎡, 별관 291㎡, 관리실 224㎡)로 구성됐다.

지난 1996년 경호유관시설에서 해제된 이후 본관중 연회장 등을 제외한 232㎡를 관사로 활용해왔으며 야외공간 등 나머지 면적은 2004년부터 주민 휴식공간으로 개방됐다.

원 당선인은 “도지사 관사에 입주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 같다”며 “앞으로 제주도를 위해서 어떻게 활용 관리해야 좋은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준비위원회는 도지사 관사 활용의 기본방향을 ‘도민이 수혜대상이 될 수 있도록 행정사료 전시, 문화예술, 학습체험 등 공간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정했다.

관사건물 원형은 그대로 보전하면서 도민이용공간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준비위원회는 관사 활용방안으로 △건축가치 및 역사성을 보전할 수 있는 박물관이나 행정사료 전시실로 활용 △역사인식 고찰 및 학습의 장으로 활용 △실내외에 작품전시실 구비하고 연회장은 결혼식장이나 주민자치활동 공간, 창작스튜디오 등으로 활용 △대통령 및 도지사 집무공간으로 상징성을 연계해 어린이 도서관 등 생활교육공간으로 활용 등을 제시했다.

준비위원회는 이들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