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평가 시스템 부재에 대해서도 "선거법 위반이라..."

▲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인 1일 취임 한 달을 맞아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티타임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제주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선화)가 지난 9대 의정부터 조직됐지만 정작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열린 적이 없는 문제에 대한 지적이 1일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과의 티타임 자리에서 불거졌다.

구성지 의장(새누리당, 안덕면)은 이날 오전 10시 기자실을 찾아 의장 취임 한 달을 맞아 기자들과 티타임 자리를 마련했다. 티타임이라 했지만 마치 인사청문회를 방불케하는 각종 질의가 연이어 쏟아졌다.

많은 질문들 중 '윤리특별위원회의 유명무실'에 대한 지적과 함께 도의원 평가 시스템이 부재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구 의장은 "실제로 적용을 해서 운영을 하는 것은 그리 쉬운 것이 아니"라며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의 표를 받고 들어온 같은 동료 의원들끼리 서로의 잘못에 대해 지적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은 일"이라는 해명아닌 변명으로 대신했다.

이어 구 의장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불거지기 이전에 그러한 문제를 다루기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이해해달라"고 애둘러 표현했다.

또한 도의원 평가 시스템에 대해선 "현재 그 부분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의회의 경우, 홈페이지에 도의원들의 공약사항을 올린 뒤, 진행 상황을 수시로 업데이트 하면서 공약의 실천정도를 알리는 시스템이 가동 중이다.

구 의장은 "경기도처럼 진행하려고 했으나 선관위에서 '선거법 위반'이라고 해석해버리는 바람에 현재 손 댈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어떻게 하면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고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을 연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 의장은 "도의원들이야 4년 후에 도민들에 의해 직접 평가를 받게 돼 있지 않느냐"며 "물론 의정 활동 도중 어떤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은 여러 채널을 통해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