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다 남은 라면국물, 국립공원에 그냥 버려져?
조기석 한라산국립공원 관리소장 "확인해보겠다"

▲ 이경용 의원(새누리당, 서홍·대륜동).

한라산 대피소에서 끓여 먹는 라면에 들어가는 물이 '빗물'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좌남수)는 1일 제2차 회의를 열고 제1회 추경예산안을 심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경용 의원(새누리당, 서홍·대륜동)이 한라산국립공원을 상대로 질의를 이어갔다.

한라산 정상 부근엔 윗세오름, 용진각, 진달래밭 총 3곳에 대피소가 있으며, 이곳에서 현재 라면을 판매하고 있다. 수도시설은 없으며, 전기만 들어와 있다.

이 의원은 "제가 한라산에 올라가보니 라면을 익히기 위해 사용되는 물이 삼다수는 아니었다"며 "수도시설은 안 돼 있으니, 남은 건 빗물 뿐인데 맞느냐"고 물었다.

또한 이 의원은 "라면 먹다 남은 국물도 귀찮아서 그냥 국립공원 토지에 버린다는 말이 있다"며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조기석 한라산국립공원 관리소장은 "국물은 오수시설 처리화 돼 있다. 확실하다"며 "한 말 정도 되는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정기적으로 모노레일로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제보 받아서 이런 지적을 하는 것"이라며 "태풍 지나가면 올라가서 확인해 보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그동안 빗물로 끓여 온 라면을 먹은 우리는 어떻게 보상 받느냐"며 "라면을 빗물로 계속 끓일 것인지 확인해 보고 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조 소장은 "국물 처리실적은 관련 자료 보내서 확인해 드리겠다"며 "물은 현재 삼다수가 대피소로 올라가고 있지만, 지적한 부분 확인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이 의원은 "어떤 근거로 대피소에서 라면을 팔 수 있게 된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조 소장은 "행정시로부터 허가를 받아 개당 1500원에 팔고 있다"며 "라면 구입비는 후생복지회 예산에 편성해서 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설명에 따르면 현재 대피소에 근무하는 인원 13명은 모두 후생복지회 소속 직원들로서 공무원이 아니다.

이 의원은 "그 사람들에게 라면을 팔 수 있도록 권리를 준 것이냐"고 묻자, 조 소장은 "판매에 관해선 감사를 받고 있고, 인건비와 경비 제하고 연간 4000만 원 정도 제주도 세입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